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한국산 철강제품에 '관세 장벽' 높인다

공유
0

미국, 한국산 철강제품에 '관세 장벽' 높인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용광로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 광양제철소 용광로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한국산 철강제품의 미국 수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철강업계에 미국의 ‘관세 폭탄’이라는 또 하나의 난제가 떨어진 것이다.

미국 상무부(DOC)는 5일(현지시간)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업체들이 수출하는 열연강판에 대한 반덤핑·상계(相計) 관세율을 최종 판정했다.
DOC는 이번 판정에서 포스코에 60.93%(반덤핑 관세율 3.89%, 상계 관세율 57.04%)를 현대제철에는 13.38%(반덤핑 9.49%, 상계 3.89%)관세를 각각 부과하기로 했다.

이같은 관세율이 그대로 단가에 반영될 경우 관련 제품의 현지 가격 경쟁력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

특히 포스코는 60%가 넘는 '관세 폭탄'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향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미국 철강업체의 피해를 인정할 경우 수출에 큰 차질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이번 판정과 관련 행정소송이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법적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며 "미국 수출 물량은 다른 나라로의 전환 판매 등의 방안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1일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냉연강판에 반덤핑과 상계를 합해 각각 64.7%, 38.2%의 관세를 결정한 바 있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