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흥국 펀드 GO? STOP?…미 금리인상 가능성 높아져 글로벌 자금 향방 촉각

공유
2

신흥국 펀드 GO? STOP?…미 금리인상 가능성 높아져 글로벌 자금 향방 촉각

최근 2~3개월 신흥국 시장서 자금유출 주의해서 봐야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최주영 기자] 신흥국 펀드가 갈림길에 놓였다.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이 고개를 들며 최근 승승장구 중인 신흥국 펀드 쪽으로 글로벌 자금이 이탈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굵직한 이벤트에 따라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 펀드에 러브콜을 보냈다가 떠나는 등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결정 이후 불확실성이 완화되며 안전자산으로 쏠렸던 자금이 위험자산으로 선회했다. 당시 선진시장 내에서는 유럽 지역의 중심국인 독일, 프랑스 등의 자금유출이 두드러졌다. 반면 호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철광석 및 고무 위주의 원자재 수출국으로의 자금 유입이 활발했다. 이에 따라 연초 수익률은 선진시장이 1.5%에 불과한 반면 신흥시장은 8%에 달한다.

김정호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이 바닥을 쳤던 지난 1~2월을 기준으로 신흥시장이 선진시장 대비 견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신흥국 통화도 동반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이 잇따라 금리인상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자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 펀드를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지난달 28일 열린 잭슨홀 콘퍼런스에서 미국 경제활동에 대해 “가계지출의 견고한 성장을 중심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고용시장은 3개월 평균 19만건 이상의 고용이 증가하는 등 상당히 안정되어 있다”고 금리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미국 금리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위험자산 선호 약화 시그널로 신흥국 투자에 대한 경계감이 확산되며 상반기 안도 랠리 기간 신흥국으로 유입된 글로벌 자금의 유출 가능성 높다는 분석이다.

김영일 대신증권 연구원은 “신흥국 자금 유입이 지속되려면 또 다른 확장 정책이 필요한데 금리인상이라는 복병을 만났다”며 “지난 2014년 잭슨홀 미팅에서의 통화정책 정상화 시사가 신흥국 자금 흐름을 변화시키는 트리거(방아쇠)로 작용한 것을 감안하면 최근 금리인상 시사는 신흥국으로 향했던 글로벌 자금에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2~3개월간은 신흥국 펀드에서의 자금유출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中·베트남 뜨고 남미·러시아 지고…차별화 장세 온다
신흥국 펀드도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차별화장세가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 조정을 받으며 러시아, 남미 등 자원부국 신흥국보다 상대적으로 이익, 펀더멘털이 탄탄한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신흥국 펀드가 유망하다는 관측이다. 특히 중국은 선강퉁개설, 베트탐은 외인자본개방 등 정책모멘텀이 뒤따라 이들 펀드가 포트폴리오펀드 편입 1순위로 꼽힌다.

◇중국본토펀드 선강퉁시장개설 정책모멘텀 유효, 중소형펀드 위주로 두각

최근 동반강세를 보인 신흥국펀드의 옥석가리기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호조세를 나타냈던 브라질 등 남미, 러시아 등 신흥국 펀드들이 미금리인상우려, 원자재가격 조정 등으로 랠리를 이어가기에 힘이 붙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신흥국펀드는 밸류에이션매력이 훼손되지 않은데다, 정책모멘텀도 남아 있다.

조익재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라틴 국가들이 GDP성장률, PMI(구매관리자지수), 환율모멘텀이 강한 편이지만, 아시아 국가들이 증시와 연관성이 더 높은 EPS증가율, 교역조건, 밸류에이션 등에서 앞서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 신흥국이 더 매력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비슷한 신흥국이라도 펀더멘털, 밸류에이션 등 투자메리트가 높은 아시아 쪽으로 차별화장세가 연출된다는 것이다.

가장 큰 강점은 가격이다. 최근 남미신흥국 펀드가 연초 대비 28% 가까이 오르는 동안 중국펀드는 6% 하락한 바 있다. 브라질 등 남미신흥국의 주식 가격에 부담을 느낀 투자자들은 일시적으로 중국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선강퉁시행이라는 정책모멘텀이 임박했다는 것도 중국펀드에 호재다. 중국 선전 증시와 홍콩 증시 간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선강퉁’이 연내 시행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중국 본토투자에 대한 기대감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16일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선강퉁 실시방안이 비준됐다고 밝혔다. 선강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중국본토펀드 쪽으로 자금유입이 뚜렷하다.

최근 한국펀드평가 펀드스퀘어에 따르면 중국본토펀드의 경우 연초부터 지난달동안 약 3345억여원 자금이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현상은 중국본토펀드 가운데 중소형주펀드의 수익률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 ‘하나UBSChina1’과 ‘신한BNP해피라이프연금중소형주’는 지난 3개월간 수익률이 각각 10.45%, 8.28%로 집계됐다. ‘IBK포춘중국고배당A’펀드도 8.00%를 기록했다.

중국펀드는 신흥국보다 상대적으로 주식 가격이 낮고 밸류에이션으로 인한 상승 기대감으로 유동성 환경이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 재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영일 대신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중국 증시를 둘러싼 유동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하반기 신흥국 증시가 정체기를 보일 때 중국펀드가 충분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펀드 잇단 자본개방정책으로 기대고조, 인기몰이중

베트남펀드도 하반기 신흥국펀드의 기대주로 각광받고 있다. 잇단 자본개방정책으로 시장개방 초기 급등했던 우리나라나 중국의 성공신화가 재현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어서다.

실제 베트남은 국영기업의 정부지분 매각을 늘리고 있으며 국영기업에 대한 IPO와 외국인 지분 확대를 추진중이다. 특히 베트남증시지수인 VN지수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나밀크(VNM)는 최근 외국인 주식소유 비중을 100%로 확대했다. 최근 자본시장개방 영역도 부동산, 공기업의 민영화, 은행권 자산건전화 등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펀더멘털도 양호하다. 베트남은 GDP(국내총생산)기준 45위로 신흥국 중 가장 높은 수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또, 풍부한 천연자원과 젊고 값싼 노동력, 안정적 정치경제로 해외자금을 베트남 내수로 끌어들이며 글로벌 생산기지로 변화중이다. 특히 지난해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체결로 수출시장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며 중국을 대체할 글로벌 수출기지로 떠오르고 있다.

고수익이 기대되는 투자처로 재조명받으며, 베트남펀드의 자금유입 움직임도 활발하다. 지난 2월 설정된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자]주식(C)의 경우 최근 3개월새 약 715.78억원의 뭉칫돈이 유입되는 등 인기몰이중이다.

3개월 수익률로 보면 개별베트남 펀드 중에서는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자]주식(C)펀드가 9.56%로 1위다. 미래에셋베트남[자](주식-파생)A 7.03%, 유리베트남알파[자]주식(C), 6.13% 등도 호조세다.

전문가들은 베트남펀드의 경우 베트남경제가 구조적 성장초기단계로 동반성장하는 장기투자전략이 유효하다고 보고 있다. 장기투자자산인 퇴직연금과 궁합이 맞아떨어진다는 것이다.

최태경 한국운용 퇴직연금마케팅부문 상무는 “퇴직연금은 장기투자인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고 “베트남 시장의 높은 성장성이 저금리로 고민하는 퇴직연금자금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인도네시아도 신흥국 돌풍을 이끌 다크호스다. 특히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지난달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으나 직접적으로 ‘추가 금리인하의 여지가 있다’는 문구가 삽입됐다. 금리인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어 인도네시아펀드도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흥국 펀드의 경우 수익률뿐아니라 환차익, 환차손 등 환율변화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익률이 좋아도 해당 신흥국의 통화가 급락할 경우 수익률보다 크게 환차손이 발생할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펀드전문가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펀드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환헤지 전략이 실행되는지 따져 봐야 한다”라며 “미국 금리인상을 앞두고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될 경우 펀드손실뿐 아니라 환차손도 입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성해 기자 bada@
최주영 기자 young@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