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병세, 중·러 외교장관과 통화…中 왕이 “북한 핵·미사일 개발 반대 입장 확고”

공유
0

윤병세, 중·러 외교장관과 통화…中 왕이 “북한 핵·미사일 개발 반대 입장 확고”

윤병세 외무장관과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 / 사진=뉴시스
윤병세 외무장관과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 /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북한의 5차 핵실험은 안보리 결의의 위반이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안보리 제재결의를 채택해 북한에 대해 더욱 엄격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막아야 한다는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13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중국은 관련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준수하는 등 의무를 이행할 것이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반대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14일 외교부가 밝혔다.
대화 모색을 병행한 북핵 해결을 주장해 온 중국이 한미가 강조하는 제재를 통한 대북 압박 필요성을 일정 부분 인정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향후 중국의 실제 협조 여부가 주목된다.

왕 부장과 윤 장관은 이번 통화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을 둘러싼 현재의 상황에 대해 평가를 교환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장관은 “이번 핵실험은 강도·주기 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른 심각한 도발 행위라며 질적으로 달라진 북한의 위협에 대해 국제사회도 다른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왕 부장에게 강조했다.

특히 “강력한 안보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해 북한이 잘못된 행동에 높은 대가를 치르게 하고, 추가 도발을 억지할 필요가 있다”며 중국의 협력을 요청했다.

외교부는 한중은 향후 대응 방향과 북핵 문제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각급에서 지속하는 차원에서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간의 후속협의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도 이날 한·러 외무장관 회담 후 “러시아는 한반도 핵문제를 정치·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 외에 대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북아 지역에서의 비대칭적 군사 활동 강화를 자제하고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면서 한·미·일이 북한의 위협수준을 넘어서는 군사적 대응을 자제하고 북한과의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