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가+금융주 바람타고 신흥국 증시 강세

공유
0

유가+금융주 바람타고 신흥국 증시 강세

[글로벌이코노믹 최주영 기자] 연초부터 위안화 절하, 도이치뱅크 코코본드 사태, 브렉시트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된 가운데서도 선진국 대비 신흥국 증시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 3분기 MSCI 신흥국 지수가 8.3% 상승하면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SCI 선진국 지수는 연초 대비 +1.6%인 반면 신흥국은 +12.2% 상승했다.
10월 들어 달러 지수가 소폭 절하된 반면 MSCI 신흥국 통화지수는 5.7%, 신흥국 통화지수는 3.9% 절상됐다.

증권가에선 이러한 신흥국의 증시 상승에 대해 유가 안정과 금융주의 강세가 뒷받침했다고 보고 있다. 상승세를 탄 국제유가가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각종 지표에 미치는 영향력 개선으로 경기에 민감한 금융주들이 신흥국 증시 상승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민병규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유가 안정은 자체로도 위험지표들의 개선을 이끌어내지만 기초 산업 비중
이 높은 신흥국 경제의 체질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달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경기선행지수를 보면 선진국 경기선행지수는 하락세를 보인 반면 신흥국의 경기선행지수는 개선되는 흐름을 나타냈다.

경기 민감주에 상대적으로 예민한 금융주가 강세를 나타내며 신흥국 증시를 견인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민 연구원은 "경기에 가장 민감한 금융주들이 신흥국 증시 상승에 기여했다"면서 "PMI 와 OECD 경기선행지수를 보면 신흥국과 선진국이 차별화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주영 기자 young@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