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6일 150만 촛불집회 '청와대 포위'…벼랑끝 朴대통령

공유
0

26일 150만 촛불집회 '청와대 포위'…벼랑끝 朴대통령

촛불집회가 있던 광화문광장 모습. 사진/뉴시스
촛불집회가 있던 광화문광장 모습.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공인호 기자] 금일 예정된 대규모 촛불집회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150만 시민이 운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시민들은 청와대를 에워싸는 포위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26일 이날 오후로 예정된 사상 첫 '청와대 포위' 집회에는 모두 150만 명이 참가해 법원이 허용한 청와대 앞 200m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관저에서 TV로 집회상황을 지켜보고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등 비상근무 중인 참모들로부터 수시보고를 받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전히 청와대는 "촛불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도 뚜렷한 대응책 마련에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다.

청와대로서는 무엇보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표명에 따른 사정라인 붕괴가 발등의 불이다. 여기에 28일 공개되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논란 역시 풀기 힘든 난제다.

현재 청와대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기조에 대해 물러설 뜻이 없다는 입장인 반면, 교육부는 철회 가능성을 내비치고있어 내홍 가능성마저 엿보인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번 주말 국회의 탄핵안 발의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하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인호 기자 ihkong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