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경자 '미인도'는 진품이다 … 검찰 25년 위작 논란 종지부

공유
0

천경자 '미인도'는 진품이다 … 검찰 25년 위작 논란 종지부

천경자 미인도/뉴시스
천경자 미인도/뉴시스
검찰이 지난 25년간 위작 논란이 일었던 고(故) 천경자(1924~2015) 화백의 작품 '미인도'가 진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수사를 종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배용원)는 19일 "미인도 소장이력 조사, 전문기관의 과학감정, 전문가 안목 감정 내용 등을 종합한 결과 미인도는 진품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이 1991년 이래 25년간 지속돼 온 대표적인 미술품 위작 논란 사건인 점을 감안해 미술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청취하고, 사건관계자들을 철저히 조사했다"며 "현 시점에서 동원 가능한 거의 모든 감정방법을 통해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천 화백은 지난 1991년 재료, 채색기법 등이 자신의 다른 작품과 다르다며 미인도가 자신의 그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진품이라는 결론을 굽히지 않으면서 갈등은 이어졌다.

또 위조범으로 알려진 권춘식씨가 자신이 미인도를 직접 그렸다고 주장했다가 다시 아니라고 말을 바꾸면서 논란은 커졌다.

천 화백의 차녀 김정희씨의 공동변호인단은 지난 5월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49) 관장 등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 6명을 사자명예훼손 및 저작권법위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고발했다.

이에 검찰은 권씨의 모작과 미인도, 천 화백의 진품 등을 놓고 상호 비교하는 과정을 거쳤다. X선·적외선·투과광사진·3D촬영, 디지털·컴퓨터영상분석, 권씨 DNA분석, 필적감정 등 첨단 분석 작업이 이어졌다.

권씨는 검찰이 미인도를 진품이라고 결론 내리자 "내가 그릴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고 진술하기도 했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김연준 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