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보] 문형표 수사 도중에 체포, 새로 나온 혐의는

공유
1

[상보] 문형표 수사 도중에 체포, 새로 나온 혐의는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긴급 체포됐다.

박영수 특검은 28일 새벽 문형표 이사장을 배임과 뇌물 등의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문형표 이사장은 복지부장관 시절 국민연금으로 하여금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토록 해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긴급체포된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 사진은 그 켄넥션 안종범 전 수석/뉴시스
긴급체포된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 사진은 그 켄넥션 안종범 전 수석/뉴시스



박영수 특검팀이 지난 21일 공식 수사에 착수한 이후 강제 수단으로 핵심 피의자의 신병을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검은 이날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던 문 전 장관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28일 오전 1시 45분께 긴급 체포했다.

그에게 적용된 혐의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이다.

특검팀은 이날 문 이사장이 조사 과정에서 삼성 합병 찬성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기존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물증 및 주요 핵심 사건 관계인들의 진술과 배치되는 진술을 함에 따라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보고 긴급 체포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문 이사장은 앞으로 최장 48시간 동안 조사를 받게 된다.

문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있던 지난해 7월 산하 기관인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하도록 각종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복지부 국장급 간부들은 앞서 특검에서 문 전 장관이 합병 반대 의견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국민연금 의결권전문위원회에 삼성합병 안건을 올리지 말고 기금운용본부 차원에서 독자 결정하라는 취지로 주문하는 등 삼성합병에 찬성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이 복지부로부터 합병에 찬성하라는 취지의 압력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도 체포 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홍 전 본부장은 이날 특검 조사에서 복지부 연금정책국 간부로부터 합병 찬성에 관한 요구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홍 전 본부장의 진술과 문 이사장 체포로 박 대통령-삼성그룹-국민연금 사이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을 겨냥한 특검 수사는 속도를 내게 됐다.


김재희 기자 yoonsk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