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원책 이재명 법인세 공방, jtbc 뉴스룸 손석희 공개판정

공유
12

전원책 이재명 법인세 공방, jtbc 뉴스룸 손석희 공개판정

jtbc 신년토론  전원책 유시민 이재명 유승민 손석희 등이 난상토론을 벌였다. /사진=JTBC이미지 확대보기
jtbc 신년토론 전원책 유시민 이재명 유승민 손석희 등이 난상토론을 벌였다. /사진=JTBC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JTBC 신년토론에서 전원책과 이재명이 법인세 실효세를 놓고 난상토론을 벌였다.

전원책 변호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2일 밤 방영된 JTBC의 신년토론 특집 '2017년 한국사회'에 출연했다.
이 자리에서 전원책 변호사와 이재명 시장은 법인세 실효세율을 놓고 언쟁을 벌였다.

전 변호사는 실효세율이 16%대라고 했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11%대라고 하면서 두 사람 간에 언쟁이 벌어졌다.

이재명 시장은 10대 재벌을 기준으로 11%라고 했다.

전 변호사는 그러나 10대 재벌이란 조건을 빼버리고 재벌은 16%라고 맞섰다.

jtbc 뉴스룸은 3일 팩트체크를 통해 법인세 실효세율에 얽힌 진실을 보도했다.

10대 재벌을 기준으로 할 때 이재명 시장의 발언이 진실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전 변호사는 나중에 기자를 통해 계열기업군 전체 재벌을 기준으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결국 잘못된 통계를 바탕으로 전원책 변호사가 이재명 시장을 윽박지른 꼴이 됐다.

네티즌은 전원책 변호사의 주장이 틀린 것으로 나타나자 방송을 그만두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김재희 기자 yoonsk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