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방, 매물 분석 시스템 ‘다방면 스코어’ 도입

공유
0

다방, 매물 분석 시스템 ‘다방면 스코어’ 도입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편도욱 기자]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는 사용자들의 합리적인 주거지 선택에 기준이 되는 신개념 매물 분석 시스템 ‘다방면 스코어’를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다방만의 특별한 매물 지수 ‘다방면 스코어’는 다방에 등록된 매물의 가격, 관리비, 옵션, 교통, 편의시설 다섯 가지의 항목을 분석해 매물의 지수를 제시하는 시스템이다.
개별 매물에 대해 지역의 평균을 기준으로 항목별 그래프와 함께 점수로 표현했고, 이 과정에 다방만의 특별한 매물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신뢰도를 대폭 높였다.

각 매물의 점수는 지역 평균 점수 대비 매물 점수의 상대 값(백분율)에 따라 ‘Excellent(지금 당장 계약하세요!)’, ‘Great(꼭 한번 봐야 할 방)’, ‘Good(가격 대비 괜찮은 방)’, ‘Not Bad(이 동네는 보통 이정도)’, ‘So So(꼼꼼히 따져보세요!)’로 변한다. 주거지를 선택할 때 가격, 관리비, 옵션 등의 매물 내부 정보와 교통, 편의시설 등의 주변 정보를 다방면으로 비교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은 각 매물별로 본인이 중시하는 항목의 우수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주거지 선택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매물을 구성하는 다양한 항목에 대한 객관적 지표들을 종합해 점수화하는 서비스는 다방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이다.

㈜스테이션3 박성민 사업본부장은 “다방면 스코어는 다방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이용해 매물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드리는 새로운 매물 지수 서비스”라며, “다방면 스코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향후 주거지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방은 맞춤검색, 부동산 리뷰 공유, 지역 전월세 평균가 공개 등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로 누적 앱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했고, 등록 매물 수는 총 18만 개 이상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