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마 위 오른 트럼프 반 이민정책…미국인 비자발급 제한 시대 오나

공유
0

도마 위 오른 트럼프 반 이민정책…미국인 비자발급 제한 시대 오나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부장관 / 사진=AP 뉴시스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부장관 / 사진=AP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정책 시행이 전 세계적인 반발을 불러 일으키는등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비자발급이 제한된 7개국에서는 미국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제한 가능성을 시사하며 ‘맞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 내 글로벌 IT기업에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독일·프랑스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정책을 맹비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간) 이라크·이란·소말리아·수단·시리아·리비아·예멘 등을 테러 위험 7개국으로 지정하고 이들 국가 출신의 미국 비자발급(90일)과 난민입국 프로그램(120일)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시민자유연맹과 종교단체, 공화당 등 미국 내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구글과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이번 행정명령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직원들을 조사하고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언론들은 백악관 측은 반 이민정책 행정명령에 ‘미국 영주권 소지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각 기업들은 백악관에 반대 입장을 전달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캐나다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 서명은 포퓰리즘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테러에 대한 단호한 대처는 필요하지만 국가와 종교에 따라 사람을 분류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트럼프 정책을 맹비난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트럼프 정권의 미국 제일주의 정책에 대응해야 한다”며 “남유럽 7개국 정상회담에서 트럼프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지지와 포퓰리즘, 극단주의에 맞서 유럽이 공동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정책을 비난하며 미국의 무슬림 입국 금지조치에 대항해 캐나다가 난민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트뤼도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캐나다는 박해와 테러·전쟁을 피해 도망온 사람들을 종교와 관계없이 환영한다”는 글을 남기며 “다양성은 우리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정부로부터 테러 위험국으로 지목당한 7개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정책에 대한 보복조치로 미국인 입국을 거부하는 맞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란은 미국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 제한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