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8)] 조문국을 아시나요?

공유
1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8)] 조문국을 아시나요?

글로벌이코노믹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기다'를 연재합니다.

한류문화인진흥재단의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김경상 작가는 1990년부터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세계 100여곳을 방문해 지난 25년 간 세계문화유산을 카메라에 담아왔으며, 최근에는 한민족의 시원을 밝히기 위해 한·중·일에 흩어져 있는 단군의 흔적을 답사했습니다. 앞서 연재한 '고조선 시대 단군 이야기'에 이어 '한반도 삼한시대 이야기'를 김경상 작가에 의해 생생한 유적과 유물 사진으로 만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의성 금성산 고분군이미지 확대보기
의성 금성산 고분군


「삼국사기(三國史記)」 권이(卷二) 신라본기(新羅本紀) 제이(第二) 벌휴이사금(伐休尼師今)조에 「二年 春正月 親祀始祖廟 大赦 二月 拜波珍飡 仇道 一吉飡 仇須兮 爲左右軍主 伐召文國 軍主之名始於此」라는 기록이 있다.

이는 ‘벌휴이사금 2년, 1월에 왕이 친히 시조사당에 제사 지내고 죄수를 크게 사면했으며 2월에 파진찬 구도와 일길찬 구수혜로서 좌우군주로 삼아 조문국을 정벌했는데 군주라는 이름이 이때 처음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벌휴이사금은 신라 9대왕으로 동왕 2년은 서기 185년에 해당되므로 조문국이 신라에 복속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1830여년 전의 일이다.

의성군 금성면이 조문국 도읍지로 지금까지 규모가 매우 큰 고분군(古墳群) 100여기 등 모두 고분군 374여기(2015년 4월 의성 금성산고분군 일원 문화재 지표조사)가 남아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최소한 몇 세기에 걸쳐 고분이 조성됐으며 삼한의 초기부터 존재하던 부족국가라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