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기어VR 세계 점유율 1등…VR게임 경쟁 본격화

공유
0

삼성전자 기어VR 세계 점유율 1등…VR게임 경쟁 본격화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은성 기자] 삼성전자의 가상현실(VR) 헤드셋 기어VR이 지난해 세계 VR 기기 시장에서 점유율 70%를 웃돌며 1위에 올랐다.

시장조사회사 슈퍼데이터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기어VR 451만대를 시장에 공급했으며, 이는 세계에서 판매된 VR기기 630만대의 71.6%에 해당된다고 9일 밝혔다.
VR 기기는 지난해 본격적으로 보급됐다. 삼성전자는 2015년 11월 페이스북 자회사 오큘러스와 함께 기어VR을 개발해 99달러(약 11만원)의 저렴한 가격에 출시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작년 3월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를 예약구매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기어VR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VR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다.

갤럭시노트7을 출시한 작년 8월에는 신형 기어VR을 선보였다. 렌즈 지름을 키우고 시야각을 넓혀 어지럼증 없이 기존 제품보다 더 오랫동안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후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집무실 부속 공간서 기어VR을 착용한 사진이 공개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삼성전자 기어VR 다음으로 많이 팔린 VR 기기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PS VR)이다. 지난해 75만대가 판매돼 점유율 12.5%로 2위를 차지했다. 소니가 재고를 소극적으로 관리한 점을 고려하면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슈퍼데이터는 분석했다.

나머지는 모두 VR 헤드셋이었다. HTC의 바이브가 42만대(6.7%)로 3위, 구글의 데이드림 VR이 26만대(4.1%)로 4위, 오큘러스의 리프트가 24만대(3.8%)로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슈퍼데이터는 "작년 세계 VR 기기 시장의 전체 매출은 18억달러(약 2조600억원) 규모로 많이 판매되진 않았지만 널리 알려졌다"며 VR 기기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슈퍼데이터는 또 올해부터 VR 기기를 이용한 게임 콘텐츠 시장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VR 소프트웨어 매출의 44%는 게임에서 나왔다. VR 기기를 이용하는 미국인 81%는 평소 게임을 한다. 이에 따라 VR 게임을 성공시키는 사업자가 VR 산업을 이끌 것이라고 슈퍼데이터는 분석했다.
김은성 기자 kes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