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41)] 동이전에 기록된 '변진 고자미동국'

공유
1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41)] 동이전에 기록된 '변진 고자미동국'

글로벌이코노믹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기다'를 연재합니다.

한류문화인진흥재단의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김경상 작가는 1990년부터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세계 100여곳을 방문해 지난 25년 간 세계문화유산을 카메라에 담아왔으며, 최근에는 한민족의 시원을 밝히기 위해 한·중·일에 흩어져 있는 단군의 흔적을 답사했습니다. 앞서 연재한 '고조선 시대 단군 이야기'에 이어 '한반도 삼한시대 이야기'를 김경상 작가에 의해 생생한 유적과 유물 사진으로 만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고성 송학동 굴식돌방무덤, 고성박물관이미지 확대보기
고성 송학동 굴식돌방무덤, 고성박물관

고자국은 변한 12소국 중 하나다. 《삼국지》 위서(魏書) 동이전에는 '변진 고자미동국'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삼국사기》에는 '고자군(古自郡)' 또는 '고사포국(古史浦國)', 그리고 《일본서기》에는 '고차국(古嗟國)' 또는 '구차(久嗟)'로 되어 있다.

'고자'는 곶(串)을 의미하며, '미동'은 저수지·물가 또는 하천 유역 등의 물과 관계 있는 지역이라는 뜻이다.

고성군내의 마암면·동해면·하이면·상리면·대가면, 그리고 인근의 사천시 등지에 분포되어 있는 고인돌군을 통해 나타나듯이, 이 지역에는 청동기시대 이래 다수의 소규모 세력집단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서기전 2세기경까지도 독립된 세력으로 존속하고 있던 이러한 소집단들이 초기철기문화를 배경으로 발달된 정치권력에 의해 단일정치집단으로 통합된 것이 고자미동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