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마이스터고등학교란? 수재들만 모아놓고 현장실습 내몰아

공유
17

마이스터고등학교란? 수재들만 모아놓고 현장실습 내몰아

울산 특성화고. 18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해 그 문제점을 집중 파헤쳤다.
울산 특성화고. 18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해 그 문제점을 집중 파헤쳤다.
[글로벌이코노믹 조규봉 기자] "대학만이 살길이다" 라는 문제를 버리기 위해 실업계를 특성화 시키기 위해 만든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폐해가 여기저기서 드러나고 있다. 18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해 그 문제점을 집중 파헤쳤다.

마이스터고등학교란 유망 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최고의 교육으로 젊은 기술명장(meister)을 양성하는 전문계 고등학교를 말한다.
19일 민족문화대백과에 따르면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에 따라 유망 분야에 관하여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미래형 직업분야 기술영재를 육성하기 위한 직업분야 선도학교다.

전문계 고등학교는 학교 수와 재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취업보다는 진학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직업교육에 대한 관심 부족 등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전문계 고등학교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기술영재를 양성하기 위한 발전적인 전문계 고등학교의 선진 모형(model)으로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설치·운영하기 위하여 추진하게 됐다.

정부는 2009년에 20개 내외의 학교를 지정하여 2010년에 25개(실제 21개) 학교가 개교하였으며, 향후 50개 학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학교운영 주체의 다양화, 현장 전문가 중심의 교원, 전면 자율화된 교육과정을 통한 맞춤형 교육, 학생 선발에 있어 입학전형의 다양화와 자율화 성격을 지닌 ‘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라고 말할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운영되고 있다. 첫째, 교장을 공모제로 임용하여 학교장의 책임하에 학교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현장의 기술명장을 교장 또는 교사로 임용할 수 있다. 셋째, 산업계 수요에 적절하게 탄력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넷째, 해외 연수 취업이 가능한 실무 외국어 교육을 제공한다.
다섯째, 학급 규모를 20명 내외로 한다. 여섯째, 3년 단위로 마이스터고등학교로서 재인증을 받도록 하여 교육의 품질을 보장한다. 일곱째, 현장 수준에 맞는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어 활용한다. 여덟째, 입학생에게는 학비를 면제해주고 기숙사 생활을 하도록 한다.

2015년 현재 마이스터고등학교는 기계, 뉴미디어콘텐츠, 모바일, 바이오산업, 반도체장비, 에너지, 의료기기, 자동차, 전자, 조선, 철강, 항공, 항만물류, 해양, 로봇, 친환경농축산, 석유화학, 어업 및 수산물가공, 말 산업, 해외건설·플랜트, 조선해양플랜트, 소프트웨어, 식품 등 23개 산업분야를 지정하여 각 분야별로 학교를 지정하여 설치·운영되고 있다.

기계 분야(9개 학교)에는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울산마이스터고등학교,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광주자동화설비고등학교, 금오공업고등학교 등이 지정되어 있다. 뉴미디어콘텐츠 분야(1개 학교)에는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가 있으며, 모바일 분야(1개 학교)에는 금오공업고등학교가 있다.

바이오산업 분야(1개 학교)에는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가 있으며, 반도체장비 분야(1개 학교)에는 충북반도체고등학교가 있다. 에너지 분야(5개 학교)에는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울산에너지고등학교, 삼척마이스터고등학교,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등학교, 충북에너지고등학교가 지정되어 있으며, 의료기기 분야(1개 학교)에는 원주의료고등학교가 있다. 자동차 분야(4개 학교)에는 부산자동차고등학교,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대구일마이스터고등학교 등이 있다.

전자 분야(7개 학교)에는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공주마이스터고등학교, 금오공업고등학교,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수원하이텍고등학교 등이 있으며, 조선 분야(3개 학교)에는 거제공업고등학교, 삼천포공업고등학교, 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 등이 있다.

철강 분야(2개 학교)에는 합덕제철고등학교,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가 있으며, 항공 분야(2개 학교)에는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삼천포공업고등학교가 있다. 항만물류 분야(1개 학교)에는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가 있고, 해양 분야(2개 학교)에는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가 지정되었다. 로봇 분야(1개 학교)에는 서울로봇고등학교가 있으며, 친환경농축산 분야(1개 학교)에는 전남생명과학고등학교가 있다.

석유화학 분야(1개 학교)에는 여수석유화학고등학교가 있으며, 어업 및 수산물가공 분야(1개 학교)에는 완도수산고등학교가 있다. 말 산업 분야(1개 학교)에는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가 있으며, 해외건설·플랜트 분야(1개 학교)에는 서울도시과학고등학교가 있다. 조선해양플랜트 분야(1개 학교)에는 현대공업고등학교가 있으며, 소프트웨어 분야(2개 학교)에는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달성정보고등학교가 있다. 식품 분야(2개 학교)에는 한국식품마이스터고등학교, 영천상업고등학교 등이 지정되어 있다.

분야가 중복된 학교들이 있는데 금오공업고등학교(기계, 전자, 모바일 분야)는 세 개 분야,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기계, 전자 분야), 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기계, 조선 분야),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기계, 자동차), 삼천포공업고등학교(항공, 조선 분야),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기계, 전자 분야) 등 5개 학교는 두 개 분야의 기술명장을 양성하도록 지정되었다.

조규봉 기자 ck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