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 전 대통령, 헌정 사상 첫 파면 대통령으로 검찰 소환

공유
0

박 전 대통령, 헌정 사상 첫 파면 대통령으로 검찰 소환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소환.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소환.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최수영 기자]
헌정 사상 4번째 전직 대통령 검찰 소환을 앞두고 검찰 청사에는 이른 아침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돌았다. 전직 대통령으로서는 4번째지만 탄핵으로 파면된 대통령으로서 처음있는 검찰 소환이기 때문이다.

21일 오전 9시 15분쯤 삼성동 자택에서 나온 박 전 대통령은 별다른 말 없이 바로 차량에 탑승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동했다.

이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방 검찰청사 앞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습니다"고 짧은 소견을 밝혔다.

앞서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게 직권남용·뇌물죄·강요 등 13개 혐의 입증에 주력해왔다. 특히 박영수 특검은 뇌물죄 수사입증을, 이영렬 특수본은 직권 남용 입증 수사에 집중해왔다.

또한 검찰은 이번 소환 이후 박 전 대통령을 재소환하지 않고 구속 수사 여부를 바로 밝힐 방침이다.

박범계 더민주당 의원은 20일 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하는 것과 관련해 "어떠한 경우라도 법과 원칙이 가장 중요하다"며 "13개항에 이르는 혐의 중 최고는 78억 최순실 정유라 코어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에 송금한 뇌물수수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포토라인에서 내놓을 메시지가 궁금하지 않으냐"며 "피의사실을 인정하고 참회의 말을 할지 자못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