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한미 FTA 포함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 행정명령 준비

공유
0

트럼프, 한미 FTA 포함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 행정명령 준비

정부의 조달 절차 재검토하는 행정명령도 준비 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역협정 2개와 아시아·남미·중동·호주 등과 맺은 12건의 자유무역협정(FTA)을 모두 재검토하는 행정명령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백악관 트위터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역협정 2개와 아시아·남미·중동·호주 등과 맺은 12건의 자유무역협정(FTA)을 모두 재검토하는 행정명령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백악관 트위터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역대 최악의 지지율’이라는 오명 속에 취임 2개월을 맞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외국과 체결한 모든 무역협정을 재검토하는 행정명령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일(현지시간) 미국 정치 전문지 폴리티코는 “백악관이 미국이 체결한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2차 반(反)이민 행정명령 발효와 근거 없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전화 도청 지시 의혹 제기가 물의를 빚으며 지지율이 39%까지 하락하자 ‘미국우선주의’를 내세운 행정명령 발동으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등 지역협정 2개와 아시아·남미·중동·호주 등과 체결한12건의 FTA 등 총 14개의 협정을 맺고 있다.

백악관은 또 미국 제품 구매와 미국인 고용을 위해 정부의 조달 절차를 재검토하는 행정명령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조달액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0~15% 수준이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