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혜선 하차 시킨 아나필락시스, "음식 섭취후 심하게 운동하면 걸릴 수 있는 병"

공유
4

구혜선 하차 시킨 아나필락시스, "음식 섭취후 심하게 운동하면 걸릴 수 있는 병"

구혜선은 왜 요약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하는 아나필락시스라는 병에 걸렸을까.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구혜선은 왜 요약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하는 아나필락시스라는 병에 걸렸을까.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규봉 기자] 구혜선은 왜 요약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하는 아나필락시스라는 병에 걸렸을까. 현재 구혜선은 아나필락시스 질환으로 인해 드라마에서도 도중 하차한 상태다.

구혜선이 평소 건강관리를 못한 걸까? 연예인들이 거의 다 마찬가지이듯, 바쁜 스케줄을 챙기다보면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다. 바로 구혜선도 이런 이유에서 평소 건강이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왜냐면 바쁜 스케줄로 인한 불규칙적인 생활은 식습관과 수면 등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25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구혜선이 노출된 아나필락시스는 면역질환이다.

알레르겐에 의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 IgE 라는 항체가 생기게 된다. 만일 면역 반응을 일으켰던 알레르겐이 다시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염증 세포 표면에 붙어 있던 IgE와 결합하면서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이 화학 물질에 의해 쇼크 증세와 같은 심한 전신 반응이 일어나는데, 보통 시간이 매우 짧아 아주 소량의 알레르겐에 다시 노출되더라도 수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한편 결과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면역 반응에 의한 증거가 부족한 경우(알레르겐에 반응하는 IgE 항체의 존재가 증명되지 않은 경우)를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이라고 부른다.

이 같은 면역질환에 노출된 이유는 먼저 음식을 잘못 먹어서다. 모든 종류의 음식물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흔히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밀가루, 메밀, 땅콩 그리고 새우나 가재와 같은 갑각류 등이 있다.

서울대병원 “드물지만 음식을 단순히 먹는 것만으로는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지 않지만, 섭취 후 달리기나 농구와 같은 운동을 했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봉 기자 ck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