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전통 된장·고추장 담그는 법…'나잇살' 빼는 음식 통양파김치·양파장아찌

공유
117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전통 된장·고추장 담그는 법…'나잇살' 빼는 음식 통양파김치·양파장아찌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나잇살을 빼는 방봅이 공개됐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나잇살을 빼는 방봅이 공개됐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나잇살 빼는데 도움이 되는 전통 된장과 고추장을 10분 만에 만드는 방법이 공개됐다.

26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나잇살을 타파하는 2주의 기적' 편으로 채진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강순의 김치 명인, 한명숙 요리가, 전형주 식품영양학과 교수 등이 출연해 나잇살을 빼는 방법을 소개했다

채진성 전문의는 "나잇살은 비만과 달리 나이가 들면서 찌는 살이다. 신진대사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노화현상의 일종으로 살이 찌는 현상을 말한다"고 밝혔다. 그는 "젊었을 때 생기는 비만은 당장 병원을 간다거나 하는 큰 질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나잇살을 방치하면 성인병이나 암, 치매까지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요했다.

그는 "나잇살은 복부에서 부터 살이 찌기 시작한다"며 "중년 나잇살은 혈관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패널로 출연한 양경원씨는 "나잇살 타파 식단으로 3개월에 20kg를 뺐다"며 "허리둘레가 80이었는데, 64로 감량했다"고 밝혀 감탄을 자아냈다.

한편, 이날 나잇살을 빼는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양파, 된장, 고추장, 아사이베리 등이 꼽혔다. 아사이베리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나잇살을 빼는 데 효과가 있다. 채진성 전문의는 "아사이베리가 혈관에 치명적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채진성 전문의는 "양파는 혈관 기름과 뱃살을 배는 혈관 청소부로 불린다"며 "양파의 폴리페놀과 퀘르세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설명했다.

전형주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혈관 퀘르세틴은 양파 속살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다"며 육수 등에 사용할 것을 권했다.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나잇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전통 된장, 전통 고추장 만드는 방법이 소개됐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6일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나잇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전통 된장, 전통 고추장 만드는 방법이 소개됐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이날 강순의 명인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통양파를 이용한 '양파김치' 레시피와 '양파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했다. 또 한명숙 요리연구가는 10분 만에 전통 된장과 고추장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화제를 모았다.

강순의표 '통양파김치' 레시피

-재료: 양파, 무말랭이, 부추, 조청, 참외 장아찌, 조청, 고추씨, 사과 말랭이, 홍고추
-통양파 김치 만들기
1. 양파 속을 비우고 소금 물에 양파를 거꾸로 담궈 30분간 절이기

2. 양파 속과 부추를 적당한 크기로 먹기 좋게 썰기

3. 갈은 고추, 물에 불린 무말랭이, 조청, 고춧가루, 고추씨, 액젓, 마늘, 멸치 가루,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참외 장아찌를 골고루 섞어 준다.

4. 3의 양념에 썰어 놓은 양파와 부추와 함께 버무린 후 양파 속에 꼭꼭 채워 넣으면 통양파김치가 완성된다.

강순의표 '양파장아찌' 레시피

-재료: 양파, 총각무, 말린 대추, 사과 말랭이, 홍고추, 물, 설탕, 식초, 소금
-양파 장아찌 만들기

1. 양파, 총각무, 대추는 한 입 크기로 썬다.

2. 사과 말랭이, 생강, 고추도 1에 같이 담는다.

3. 물, 식초, 설탕 소금을 섞어 달임물을 만들어 위의 재료에 부어준다.

4. 3의 재료를 하루 숙성 시킨 후 국물만 따로 부어서 끓인다. 한 김 식힌 국물을 간을 맞춘 후 양파장아찌에 다시 부어준 후 하루 더 숙성시키면 양파장아찌가 완성된다.

한명숙표 10분 '전통 된장' 레시피

-재료: 청국장 가루, 멸치 액젓(또는 국간장), 조청(또는 물엿)
-전통 된장 만들기
1. 청국장 가루에 멸치 액젓을 섞어준다(이 때 향이 강한 까나라 액젓보다는 멸치 액젓이 깔끔한 맛이 난다). 청국장 가루가 멸치 액젓에 불어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되직해진다.

2. 1에 조청을 약간 넣어 준다.

3. 마지막으로 보관 상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기 위해 소주를 넣어서 골고루 섞어 준다.

한명숙표 10분 '전통 고추장' 레시피

-재료: 고운 고춧가루, 청국장가루, 조청, 소금(천일염), 생수
-전통 고추장 만들기
1. 생수를 끓여서 식힌 미지근한 물에 조청을 넣어 잘 녹여준다(찹쌀가루나 보릿가루 등을 끓여서 사용하면 전통 된장 맛에 훨씬 더 가까운 깊은 맛이 난다.)

2. 1에 청국장 가루를 넣고 잘 섞어 준다.

3. 고춧가루를 2에 넣어 준다. 이때 고춧가루와 청국장가루의 비율은 3:1이다.

4. 마지막으로 천일염을 넣어 골고루 섞어 간을 한다. 한 달 정도 숙성을 시킨후 냉장 보관한다. 저염식을 원한다면 소금간을 약하게 한 후 바로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한다.

5. 마지막으로 보관 상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주를 넣고 마무리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