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정부 “신정권과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할 것”

공유
0

日정부 “신정권과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할 것”

차기 대선주자 '위안부 합의 파기' 주장…대일 관계 악화 우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소식에 일본 정부가 신정권과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소식에 일본 정부가 신정권과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27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일본 정부가 4월 조기총선으로 선출될 신정권과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등 4당 유력 대선주자들은 ‘위안부 합의 파기’를 주장하고 있어 신정권 수립 후 대일 관계 악화가 우려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 영장 청구에 대한 정부 대응 관련 질문에 “한국의 내정(內政)이며 사법절차에 관련된 사항이므로 정부 차원의 코멘트는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기 대통령선거로 선출될 신정권에게 (한·일 위안부 합의, 소녀상 철거 문제 등) 한·일 합의 실시를 요구할 것”이라며 “대북 정책과 안전보장 등 각 분야에서 한·일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유력 대선주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차기 정권과 일본 정부와의 관계에 진통이 예상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