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갤럭시S8, 안전과 혁신성으로 신뢰성 회복

공유
0

삼성 갤럭시S8, 안전과 혁신성으로 신뢰성 회복

대화면에 AI 빅스비 가미...프리미엄폰 새 기준 제시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삼성전자가 30일 밤 12시(한국시간)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S8시리즈 발표에 임하는 각오는 그 어느 때보다 비장하면서도 자신감에 차 있다. 지난해 가을 사상최대의 갤럭시노트7 발화 사건 및 초유의 리콜사태 이후 첫 신제품이다. 그 어느 때보다도 안전성과 혁신성을 자신하는 야심작이다. 삼성으로선 갤럭시S8시리즈를 전화위복의 디딤돌이 될 야심작인 셈이다. 발표를 단 하루만 남겨둔 삼성 갤럭시S8시리즈의 혁신성과 이것이 갖는 의미, 그리고 향후 전개될 마케팅 및 출시 일정 등을 미리 살펴본다. [편집자]

◆안전성과 혁신성으로 3마리 토끼 잡는다
무엇보다도 갤럭시S8은 갤럭시노트7으로 무너진 고객들의 신뢰성 회복을 위한 안전성과 혁신성을 과시할 교두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도 지난해 갤럭시노트7 발화 및 전량 리콜사태의 악몽을 지우기 위한 완벽한 배터리 제작에 신경쓴 고심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최근 유출된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 사진을 보면 제작사가 삼성SDI로 표기된 갤럭시S8시리즈용 배터리셀은 지금까지와 달리 국내에서 직접 제조됐음을 알 수 있다. 셀을 이용한 배터리 팩 조립만 베트남에서 이뤄질 정도로 배터리 안전성에 각별한 신경을 썼음을 보여준다.
유출된 삼성전자 갤럭시S8시리즈용 배터리. 왼쪽이 5.8인치 갤럭시S8용 3000mAh배터리, 오른쪽이 6.2인치 갤럭시S8플러스용 3500mAh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전작 갤럭시S7 배터리와 같거나(3000mAh) 갤럭시S7엣지(3600mAh)보다 작아졌다. 슬래시리크스=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출된 삼성전자 갤럭시S8시리즈용 배터리. 왼쪽이 5.8인치 갤럭시S8용 3000mAh배터리, 오른쪽이 6.2인치 갤럭시S8플러스용 3500mAh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전작 갤럭시S7 배터리와 같거나(3000mAh) 갤럭시S7엣지(3600mAh)보다 작아졌다. 슬래시리크스=제공

게다가 5.8인치 화면의 갤럭시S8의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S7과 똑같은 3000mAh로 더 늘지 않았다. 6.2인치 화면의 갤럭시S8플러스의 배터리 용량도 전작 갤럭시S7엣지의 3600mAh용량에 비해 오히려 줄었다. 배터리 안전성에 쏟는 삼성전자의 지대한 관심이 그대로 읽힌다.

이와함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갤럭시S시리즈에 처음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 인공지능(AI)비서 ‘빅스비’(Bixby)다. 지난해 비브랩스 인수와 함께 관심을 끌기 시작한 스마트폰용 AI비서는 프리미엄폰 시장 점유율 1위업체 삼성스마트폰 최초의 도입이라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미 폰아레나 같은 일부 IT전문매체는 ‘삼성 갤럭시S8에 부가될 AI음성비서 빅스비가 애플의 시리에 비해 ▲앱 통합 ▲상황 판단 ▲스마트한 음성명령 인식 ▲다양한 전자제품 간 사물인터넷(IoT) 통합 등 4가지 점에서 더 뛰어나다는 분석까지 내놓고 있다. 물론 애플도 이를 알고 있을 것으로 보이며 iOS11에서 시리의 성능을 향상시켜 올 가을 아이폰8 등에서 삼성과 한바탕 대회전을 예고하고 있다.
갤럭시S8에는 홍채인식센서가 탑재된다. 왼쪽 아래에는 빅스비 AI음성비스 버튼이 들어간다. 전면은 풀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며 이는 물리적 홈버튼을 가상홈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에반블래스 트위터=제공
갤럭시S8에는 홍채인식센서가 탑재된다. 왼쪽 아래에는 빅스비 AI음성비스 버튼이 들어간다. 전면은 풀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며 이는 물리적 홈버튼을 가상홈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에반블래스 트위터=제공
갤럭시S8의 화면 크기는 5.8인치로 전작 갤럭시S7의 5.1인치보다 0.7인치 커진다. 단말기 크기는 148.9 x 68.1 x 8.0mm다. 전작 갤럭시S7에 비해 세로는 6.5mm 늘었고 가로는 1.5mm 줄었다. 두께는 0.1mm 얇아졌다. 하지만 화면이 커졌음에도 무게는 151g으로 전작 갤럭시S7보다 오히려 1g 가벼워졌다.

1.5m 수심에서 30분간 견디는 방수기능을 갖췄다. 또한 홍채 스캐너와 근거리통신(NFC)이 지원된다. 갤럭시S8은 여전히 3.5mm헤드폰 잭을 장착하고 있고 C타입 USB를 지원한다. 컬러는 블랙·오키드그레이·실버·골드·블루 컬러로 제공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