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언론, 박근혜 영장심사 “삼성 비리 최대 쟁점”

공유
0

日언론, 박근혜 영장심사 “삼성 비리 최대 쟁점”

30일 오전 10시 30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예정된 가운데 일본 언론들이 13개 혐의 중 삼성그룹 비리 혐의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30일 오전 10시 30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예정된 가운데 일본 언론들이 13개 혐의 중 삼성그룹 비리 혐의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예정된 가운데 일본 주요 언론들이 삼성그룹 비리 혐의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지지통신은 “박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영장심사를 받게 된다”며 “한국 최대 재벌기업인 삼성그룹 비리 혐의가 최대 쟁점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한국 언론 보도를 인용해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과 공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대가로 298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가 있다고 전했다.

이 중 최씨의 독일 회사에 삼성이 송금한 78억 원은 ‘재산국외도피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220억 원은 ‘제3자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후지TV는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법원에서 입장을 설명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8일 “한국 검찰이 여론의 여세를 몰아 박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보도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검찰이 차기 대선 전에 수사를 종결시키기 위해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으로 박 전 대통령이 불구속기소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었지만 13개 혐의를 받고 있는데다 공모 관계자들이 대부분 체포·기소돼 결국 구속영장이 청구됐다”고 덧붙였다.

국회의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 발의부터 본회의 가결, 헌재의 탄핵인용까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일본 언론들은 한국 검찰이 5월 9일 조기 대선 전에 박 전 대통령을 기소하는 편이 국정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