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음성으로 쇼핑 즐긴다...SKT AI음성비서 ‘누구’ 11번가 연계 서비스

공유
0

음성으로 쇼핑 즐긴다...SKT AI음성비서 ‘누구’ 11번가 연계 서비스

프로야구정보, 운세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 대거 추가

SK텔레콤 모델이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NUGU)’에 추가된 커머스, 스포츠 중계, 오늘의 운세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 모델이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NUGU)’에 추가된 커머스, 스포츠 중계, 오늘의 운세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이규태 기자]
인공지능(AI) 음성비서로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계정과 결제정보를 미리 설정하면 ‘말 한마디’로 원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AI기기 ‘누구(NUGU)’에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대거 추가하고 30일부터 서비스 본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누구에는 11번가 제휴를 통한 쇼핑기능과 프로야구 경기 알림, 오늘의 운세, 멜론, 주문배달, 라디오 등 기존 서비스가 고도화됐다.

■AI디바이스에 커머스 연계서비스

SK텔레콤은 누구를 통해 11번가 ‘오늘의 추천상품’과 ‘금주 추천도서’를 안내하고 주문까지 할 수 있는 누구만을 위한 새로운 쇼핑 서비스를 선보인다.

오늘의 추천상품은 11번가가 추천하는 5개의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로 고객들은 10~90% 할인된 가격에 추천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고객이 보유한 11번가 쿠폰이나 T멤버십 포인트, 카드할인 등 혜택이 적용돼 가격이 제시되며 고객은 지정된 결제수단으로 결제까지 할 수 있다.

조작미숙이나 실수로 주문이 잘못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도입됐다. 누구 앱에 주문 잠금 설정을 할 수 있어 음성을 통한 주문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구매 상품이나 영역을 확대시켜 음성 특화 검색과 추천기능, 개인화 기술 등을 도입해 쇼핑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사용자에 말거는 서비스도 첫선

인공지능 서비스가 인간에게 먼저 사인을 보내는 기능도 상용화됐다.

누구는 새로운 기능이 나오거나 고객이 알아야하는 유익한 정보가 발생하면 무드등을 점멸해 사용자에게 할 말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준다.

고객은 ‘팅커벨, 알림 알려줘’라는 음성명령으로 누구가 하고 싶어하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사용자에게 말거는 서비스는 ‘스마트홈’과 연동돼 다양하게 활용된다.

예컨대 실내 공기가 좋지 않다고 공기청정기가 ‘누구’에 신호를 보내면 누구가 음성을 고객에게 ‘실내 공기질이 나빠요. 공기 청정기를 켤까요?”라고 먼저 알려주는 형식이다.

SK텔레콤은 고객이 누구앱을 통해 기능별 음성알림 수신을 설정할 수 있고 알림 방해금지 시간 등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프로야구 경기 알림 등 기존 기능도 향상돼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경기 일정이나 결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고객은 “팅커벨. 프로야구 경기 일정 알려줘”라고 묻는 것 만으로도, 최신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운세도 알려준다. 고객은 별자리/띠에 따른 하루의 운세 정보를 누구를 통해 제공 받는다.

이외에도 멜론 음악감상 서비스도 ‘셔플’과 ‘해시태그’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일부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한편 누구는 지난해 9월 출시이후 판매량이 7만대를 넘어서는 등 월 1만대 이상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단일 디바이스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설명이다.

김성한 SK텔레콤 누구사업본부장은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쇼핑 등 실생활에서 유용한 신규 기능들을 업그레이드 했다”며, “AI가 사람에게 먼저 필요한 것을 제안하고 원활히 소통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국내 최대 자동차 전시회인 '2017 서울 모터쇼'에서 집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H2C(Home to Car)’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H2C’는 SK텔레콤의 스마트홈과 자동차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연동해 집에서 ‘누구’를 통해 ▲자동차 위치 찾기 ▲시동 켜고 끄기 ▲전조등/미등 켜고 끄기 ▲온도설정 등을 하는 서비스다.

이규태 기자 al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