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중 통상점검 TF 개최… 관광·유통 업계 지원 논의

공유
0

한중 통상점검 TF 개최… 관광·유통 업계 지원 논의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올해 3월 7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제9차 한중통상점검 T/F회의를 열고 사드 무역 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올해 3월 7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제9차 한중통상점검 T/F회의를 열고 사드 무역 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한중 통상점검 태스크포스(T/F)를 열고 사드 무역보복으로 피해를 본 관광·유통 업계의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여행업협회와 면세점협회 등 관련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주재로 '제11차 한중 통상점검 TF'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관광·유통 업계의 애로 사항을 듣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양자·다자 채널을 통해 중국의 부당한 조치에 문제를 제기하고 우리 기업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기로 약속했다. 정부는 올해 6월에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서비스 이사회에서 중국의 조치에 대해 문제제기할 계획이다.

정부는 콘텐츠진흥원과 무역보험공사 등 5개 기관으로 구성된 ‘대중 무역애로 특별지원반’을 통해 피해기업의 경영 안정화도 돕는다.

대중 무역애로 특별지원반은 3월 17일 출범해 지난 6일 기준 총 56건의 피해 사항을 관리하고 있다. 향후 자금애로 관련 11건을 심사해 4건에 대해 긴급 경영안정자금 총 8억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관광분야 피해업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관광기금 특별융자 신청은 내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이와 함께 법인세와 종합소득세 등 납부기한 최대 9개월 연장, 면세점 특허 수수료 1년 납부 유예 등도 지원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