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표준화’ 통해 4차 산업혁명 선도

공유
0

정부 ‘표준화’ 통해 4차 산업혁명 선도

정부는 지난달 20일 19개 부처의 표준 등 5만여종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e-나라표준인증’ 포털 개편을 완료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지난달 20일 19개 부처의 표준 등 5만여종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e-나라표준인증’ 포털 개편을 완료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응하고자 범부처 표준화 역량을 결집한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초융합·초연결이 가속화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자 국가표준심의회를 개최해 범부처 합동으로 국가표준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표준은 시스템 간, 산업 간의 융합과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으로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한 열쇠로 주목받고 있다.

국가표준심의회는 ▲글로벌 시장 창출, ▲기업 성장 지원, ▲윤택한 국민생활 지원, ▲민간주도 표준화를 4대분야로 제시했다.

각 분야 별로 12개 중점 추진과제를 정하고 다시 102개 세부과제를 확정했다. 범부처 합동으로 2136억원(전년대비 7.6% 증가)을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와 보건복지부 등 15개 부·처·청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국제 표준전문가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처별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자율차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12대 신산업 표준화 분야를 선정해 국가·국제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미래부는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K-ICT 10대 전략산업’ 표준화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지원형 표준을 집중 개발한다. ' 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해 IoT 활성화 방안도 모색한다.
복지부는 가톨릭중앙의료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건의료정보 표준화를 통한 의료-정보기술(IT)융합 기반을 조성한다. 대표적으로 보건의료용어와 진료정보교류 표준 보급이 확산된다.

국도교통부는 지능형교통체계(ITS) 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차 인프라를 조기 구축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개인 건강관리 제품의 표준화로 스마트 의료기기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해부터 범부처 합동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고품질 빅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강병구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은 “올해 부처별 시행계획이 착실히 추진되도록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의 표준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