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폭격에 '폭탄의 어머니(MOAB)' 사용한 이유는?

공유
3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폭격에 '폭탄의 어머니(MOAB)' 사용한 이유는?

10톤 무게로 많은 양의 폭약 탑재한 초대형 폭탄
강력하고 광범위한 폭발 등 특수목적에 사용

핵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무기 중 최강의 화력을 가진 '폭탄의 어머니'로 부리는 'MOAB'.. 자료=youtube.com이미지 확대보기
핵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무기 중 최강의 화력을 가진 '폭탄의 어머니'로 부리는 'MOAB'.. 자료=youtube.com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미국은 지난 13일(현지시간) GBU-43 공중폭발대형폭탄 'MOAB(Massive Ordnance Air Blast bomb)'를 아프가니스탄에 투하했다. MOAB는 핵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무기 중 최강의 파괴력을 지녔기 때문에 '모든 폭탄의 어머니(Mother Of All Bombs)'라는 별칭도 가질 정도로 강력한 폭탄이다. 그런데 왜 미국은 이 시기에 아프가니스탄에 MOAB를 투하한 것일까. 글로벌이코노믹은 그 해답이 한반도의 핵 위기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집중 분석한다. <

편집자 주


MOAB는 약 10톤 정도 무게로 매우 많은 양의 폭약을 탑재한 초대형 폭탄이다. 이라크 전쟁 전후에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전에서 투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징적인 사항은 MOAB가 일반 폭탄과 용도가 다르다는 데 있다.

일반적인 폭탄은 대부분 지상에 있는 건물과 군사시설 등을 파괴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목표에 착탄과 동시에 신관(폭파장치)을 작동해 목표물을 파괴한다. 하지만 MOAB는 지상에 도달하기 전(지상 몇 미터 높이)에 폭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 이유는 높은 위치에서 폭발시켜 폭발 반경을 크게 함으로써 주위에 강력한 충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MOAB는 지름 1㎞ 이내를 순간적으로 진공상태로 만들어 모든 생물을 죽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MOAB는 특정 목표물을 파괴하기보다는 주변에 있는 사람이나 시설, 장비 등을 폭발 시 발생하는 폭풍으로 단번에 날려버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폭탄이다.

MOAB는 길이가 9m, 직경이 1m로 외형 치수가 매우 커, 보통의 폭격기에는 탑재조차 할 수 없다. MOAB을 투하하기 위해서는 대형수송기에 싣고 후방화물 문에서 낙하산을 결합시킨 상태에서 방출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까다로운 특성 때문에, MOAB는 오직 강력하고 광범위한 폭발을 발생시키고 싶다는 특수목적이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작전에서 MOAB에 의해 살해된 IS(이슬람국가) 전투원은 총 36명에 달했으며, 3개의 지하 터널과 무기, 탄약고 등이 파괴됐다. 과거 전투력을 무력화 시키기 위한 시설물과 군사 목표를 타격할 때와는 달리 인명 살상을 목표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MOAB의 목적에 부합된 사용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감안할 때 북한에 대한 공습에서 MOAB가 사용될 가능성은 극히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공습은 핵시설과 군사 목표를 무력화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MOAB를 투하한 것은, 북한에 대해 압력을 가하는 목적도 포함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