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홈플러스’ "간부만 사람대접?"… 노사vs사측 갈등

공유
8

‘홈플러스’ "간부만 사람대접?"… 노사vs사측 갈등

사원 5%, 간부급 임원 20~30%… 성과급 차등 지급 논란
‘비밀 서약서’ 작성, 불투명한 규정에 직원들 불만
홈플러스 “달라진 기준에 오해 생겨”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성과급 차등 지급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홈플러스 노조’는 MBK와 홈플러스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성과급 5%만 지급한 사유에 대해서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홈플러스'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성과급 차등 지급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홈플러스 노조’는 MBK와 홈플러스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성과급 5%만 지급한 사유에 대해서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홈플러스'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성과급 차등 지급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홈플러스일반노동조합(이하 ‘홈플러스 노조’)은 지난 21일 “성과급 5% vs 30%, 91만원 vs 1700만원 홈플러스 직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내용의 긴급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MBK와 홈플러스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성과급 5%만 지급한 사유에 대해서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해 3100억 원 흑자 실적에 대한 성과급(PI)으로 담당/사원, 선임 이상에게 계약연봉의 5%를 일괄 지급했다. 이들은 100만원 안팎의 성과급을 지급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부서장(점장/팀장) 이상 간부급 임원들에게는 20~30% 수준의 성과급을 차등 지급 받은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내부 갈등이 불거졌다.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을 외부에 알리지 않겠다는 ‘비밀 서약서’까지 작성하고 평사원의 6배 수준인 연봉 대비 30% 수준의 성과급을 받았다.

홈플러스의 성과급 지급은 2015년 기존 성과급 체제를 개편이후 처음이다. 당시 홈플러스는 성과급 일부(PS)를 기본급으로 전환하는 노사 입금협상 합의를 진행했다. 지난해부터 노조 소속 평직원들의 임금에는 성과급 일부가 포함됐다. 이번에 논란이 된 성과급의 경우 목표달성 장려금(PI) 격인 성과급이다.

홈플러스 노조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경영진은 MBK 이후 새로운 성과급 기준을 지난 3월에 설명했다. 하지만 새로운 성과급 체제를 도입한다고 했을 때 직책에 따라 다르게 성과금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하는 거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체가 다 5%의 성과급을 받는 줄 알았는데 올해 확인해보니 차등지급이 있었다는 게 핵심이다. 사측은 이 문제에 대해 정확한 해명을 해야 한다. 사측에 5% 지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다”고 덧붙였다.

성명서에 대한 홈플러스의 답변은 오는 26일으로 예정됐다.
홈플러스 측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2015년 10월 홈플러스가 MBK로 넘어가고, 그해 12월 노사측이 합의를 이미 한 부분이다. 당시 소득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성과급을 기본급에 녹이기로 했다. 이후 첫 성과급(PI) 지급이고, 급여가 다르기 때문에 5% 지급도 차이가 나는 것이다. 기존과 다른 기준에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성과급 지급의 기준은 회사가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다. 외부에서 거론돼 당혹스러운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성과급이 ‘임금’과 달라 노동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내부 규정이 정확히 존재했는지, 정확한 근거가 있었는지 등 여부에 따라 논란의 소지는 있다고 조언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노무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성과급 차등 지급에 대해서 법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하지만 기존에 회사와 제시했던 성과급 지급에 대해 임의로 변경된 부분이 있다면 취업규칙 변경에 따른 불이익으로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5년 9월 홈플러스의 지분 100%를 영국 테스코로부터 7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하지만 지난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노조와의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홈플러스 측은 단기간에 수익을 올리려는 전략에 따라 일부 지점을 폐쇄하면서, 단체행동에 나선 노조를 잠재우고자 임금의 600%에 달하는 위로금을 전달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 300%로 말을 바꿔 논란이 된 바 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