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3' 차돌말이찜 레시피, 액젓소불고기· 소불고기전병· 10분 완성 장조림

공유
59

'집밥 백선생3' 차돌말이찜 레시피, 액젓소불고기· 소불고기전병· 10분 완성 장조림

25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 백종원은 소고기 차돌박이를 이용한 '차돌말이찜'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5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 백종원은 소고기 차돌박이를 이용한 '차돌말이찜'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백종원이 가성비 최고 '차돌말이찜'과 액젓을 이용한 '소불고기' 레시피를 공개했다.

25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 11회에서는 백종원이 소고기를 주제로 차돌말이찜과 초간단 액젓소불고기 레시피,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한 불고기 전병, 스피드 장조림 레시피를 소개했다.
이날 소개된 요리 중에서 '차돌말이찜'이 가성비 최고에 영양까지 더한 최고의 요리로 극찬을 받았다.
백종원이 소개한 차돌말이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소고기 '차돌말이찜' 레시피

-재료: 소고기 차돌박이, 새송이 1개, 표고버섯 1개, 팽이 버섯 한 줌, 당근 반 개, 양파 반 개, 부추 한 줌, 숙주 두 줌, 어슷 썬 대파 한 줌, 후추 약간, 설탕 3/2큰술, 소금 한꼬집, 밀가루
-차돌말이찜 만들기

1. 새송이와 표고버섯은 얇게 채를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후 한 가닥씩 갈라준다.
2. 잘게 채썬 당근, 부추, 양파와 숙주나물 2줌을 1과 함께 그릇에 담은 후 소금, 설탕, 후추로 약하게 밑간을 해준다.
3. 차돌말이찜 필수재료인 밀가루를 그릇에 담는다. 밀가루 대신 튀김가루나 부침가루, 전분가루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4. 차돌박이를 한 장 넓게 편 후 밀가루를 살짝 묻혀준다.
5. 밀가루를 바른 차돌박이 위에 준비한 채소를 얹고 돌돌 말아준다. 이때 차돌박이 대신 기름이 적은 불고기 감으로 말아줘도 된다.
6. 돌돌만 차돌박이 말이를 찜통이나 삼발이에 촘촘하게 담고 찐다.

양세형은 "가성비 최고 차돌박이찜"이라며 "야채와 함께 먹어서 영양가도 챙길 수 있다"고 감탄했다.
차돌말이찜을 이용한 1+1 요리로는 차돌말이를 쪄낸 국물에는 된장을 풀고, 두부, 표고버섯 등을 넣어 된장찌개를 끓여준다.

이날 백종원은 설탕과, 대파, 간마늘, 액젓을 기본 베이스로 한 '액젓소불고기' 레시피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남상미, 윤두준 등 네 명의 제자들은 액젓으로 소고기 불고기를 양념한다는 말에 의혹을 눈길을 보냈다. 특히 양세형은 "액젓 향이 불고기 특유의 맛을 다 버릴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백종원은 "액젓으로 불고기를 요리하면 재우지 않아도 깊은 맛이 난다. 열을 가하면 비린내가 다 날아간다"며 자신감을 내보였다. 백종원은 "동남아사아에서 피시소스를 이용해 돼지고기를 요리하는 것을 보고 착안해 만든 레시피"라고 강조했다. 백종원은 액젓을 이용해 6분 만에 불고기를 만들었고 제자들은 "간장이 안 들어가도 깊은 맛이 난다"고 평했다.

25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액젓을 이용한 소불고기 레시피와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한 소불고기전병, 만능맛간장을 이용한 초스피드 장조림을 선보였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5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액젓을 이용한 소불고기 레시피와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한 소불고기전병, 만능맛간장을 이용한 초스피드 장조림을 선보였다. 사진=tvN 방송 캡처

■액젓소불고기 레시피
-재료: 소고기 600g, 설탕 1큰술, 간마늘 2큰술, 액젓 4큰술, 채썬 대파 1줌, 양파 2/1개, 참기름 약간
-액젓소불고기 만들기
1. 먼저 설탕 1큰술을 소고기에 가장 먼저 넣는다.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물엿, 꿀을 넣어도 좋다.
2. 간마늘 2큰술, 채썬 대파 1줌, 액젓 4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 뒤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3. 불고기 양념을 프라이팬에 넣고 잘 저어가면서 익힌다.


■액젓소불고기 응용 '국물불고기' 버전

-재료: 위의 액젓소불고기 재료에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양파 추가(소불고기용 육수 레시피: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진간장 2큰술, 물 적당량, 참기름 약간)
-국물불고기 만들기

1. 프라이팬에 액젓소불고기를 가지런히 놓고 각종 버섯을 둘러준다.
2. 어슷썬 대파까지 가지런히 담은 후에 국물용 소스를 1에 자박자박하게 붓고 끓인다. 채소가 익으면서 물이 나오므로 너무 많이 부어줄 필요가 없다.
3. 소불고기가 익으면서 뭉치지 않게 젓가락으로 살살 풀어준다.

윤두준과 남상미는 "너무 간단하다. 어렵지 않다"고 국물불고기 레시피에 감탄했다. 초간단 국물불고기 레시피를 맛본 제자들은 "깊은 맛이 난다"며 엄지척을 하는 등 기뻐했다.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한 '소불고기전병' 레시피

-재료:액젓소불고기양념, 청양고추 2개, 라이스페이퍼, 라이스페이퍼용 물,
-소불고기전병 만들기
1. 큰 볼에 물을 넣고 한 번 적신 라이스페이퍼에 불고기 양념을 놓고 잘게 썬 청양고추를 적당량 올린 후 양쪽을 먼저 접고 아래부터 차곡차곡 납작하게 접어준다. 불고기를 너무 도톰하게 넣어주면 전병이 터져 육즙이 새거나 잘 안 익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어준다.,
2. 라이스페이퍼로 돌돌만 불고기 전병을 프라이팬에 넣고 굽는다. 익으면서 점성이 생기기 때문에 전병이 서로 달라붙지 않게 조심한다.

■ 10분 완성 스피드 '장조림' 레시피

재료: 소고기 300g, 만능맛간장 1컵, 새송이 버섯 1개, 통마늘 한 줌, 꽈리고추 한 줌
1. 마늘은 큼직하게 반으로 잘라준다.
2. 꽈리고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새송이버섯도 꽈리 고추 크기로잘라준다.
3. 프라이팬에 간장 1컵, 물 반 컵을 넣는다.
4. 3에 잘게 썬 소고기를 넣는다.
5.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준다. 이때 소고기는 뭉치지 않게 잘 풀어준다.
6.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바꾸고 거품을 걷어준다.
7. 끓어오른 후 2~3분 후 마늘을 먼저 넣어준다. 그 다음에 새송이 버섯을 넣고 3분 정도 조린다. 건더기 양은 자박자박한 느낌이 나도록 한다.
8. 마지막으로 꽈리고추를 넣어준 뒤 1분 후에 불을 끈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