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M&A] 미국 주립 퍼듀대학, 사립 카플란대학 단돈 1달러에 인수

공유
2

[글로벌M&A] 미국 주립 퍼듀대학, 사립 카플란대학 단돈 1달러에 인수

미국 주립 퍼듀대학. 자료=퍼듀대학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주립 퍼듀대학. 자료=퍼듀대학 홈페이지.
그레이엄 홀딩스(Graham Holdings Co.)는 영리목적의 사립 카플란대학(Kaplan University) 체인을 주립 퍼듀대학(Purdue University)에 매각한다고 2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퍼듀대학은 인수대금으로 단돈 1달러를 지불하고 카플란대학의 15개 캠퍼스와 어학원 등을 인수하게 된다. 반면 그레이엄은 30년 간 카플란대학을 계속 운영하게 된다. 그레이엄은 앞으로 카플란대학 운영에 따른 비용과 수수료 지급 후 수익의 12.5%를 갖게 된다.
그레이엄 홀딩스의 전신은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 Co.)다. 워싱턴포스트는 1877년에 설립된 130여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2013년 8월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2억5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그레이엄 홀딩스로 이름이 변경됐다.

그레이엄 홀딩스는 온라인 메거진 ‘슬레이트(Slate)’ 그레이엄 미디어그룹, 카플란 교육기관, 뉴스 앱인 ‘트로브(Trove)’를 소유하고 있다. 그레이엄 미디어그룹은 다섯 개의 TV방송국을 소유하고 있다.

그레이엄 홀딩스는 뉴욕거래소 상장(NYSE : GHC)기업이다. 2016년 매출액은 24억8189만 달러, 순이익은 1억6945만 달러를 시현했다. 이날 주가는 큰 변동 없이 609.9달러에 마감했다.

퍼듀대학은 주립대학이며 카플란대학은 사립대학이다. 공립대학이 사립대학을 인수한 것이다. 미국 교육부와 인디애나 공·사립 고등교육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황상석 글로벌이코노믹M&A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