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재인 시대] 중소기업 성장 발판 마련 약속, 업계 기대감 '솔솔'

공유
0

[문재인 시대] 중소기업 성장 발판 마련 약속, 업계 기대감 '솔솔'

‘중소기업 살리기 강화’ 공약을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중소기업 업계에는 새로운 기대감이 불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소기업 살리기 강화’ 공약을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중소기업 업계에는 새로운 기대감이 불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중소기업 살리기 강화’ 공약을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중소기업 업계에는 새로운 기대감이 불고 있다.

1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의 정식 임기가 시작된 가운데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는 등 중소기업 성장에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공약에 관심이 집중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을 통해 99%의 중소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종합 정부 기구를 수립,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마음 편하게 장사할 수 있는 경제적 사회 환경 조성, 대‧중소 유통기업 상생협력 발전 등을 약속했다.

우선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해 중기와 소상공인들의 권익 보호 추진 등 중소‧벤처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설명이다.

중기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되면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중소기업청 등에서 수행하고 있는 정부의 중소기업 관련 업무를 중소벤처기업부가 직접 챙길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와 상생 발전이 구축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날 중소기업중앙회는 “문 당선인의 ‘중소기업부 승격’과 ‘공정거래위원회 위상강화’ 등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기억하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들이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반영되길 기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입장을 내놨다.

중기중앙회는 “내수침체와 저출산,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저성장 구조 등 당면한 경제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에 치우친 성장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성장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확대를 첫 번째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한 문 대통령에 따르면 앞으로는 중소기업 신규 채용을 지원하는 ‘추가고용지원제도’가 시행돼 중기 고용을 정부가 책임진다.

중기 추가고용지원제도는 중소기업이 15~34세 청년 2명을 정규직 신규채용 후 3번째로 채용하는 직원의 임금 전액을 정부가 3년 동안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성과 공유제를 도입하면 노동자와 나누는 경영성과급에 대한 세금과 사회 보험료를 감면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현재 현행 2조8000억원 규모인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을 임기 내에 2배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쇄신해 벤처기업 성장의 장애를 없애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이 힘을 합쳐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을 공정거래법 상 ‘담합’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자금융통을 어렵게 해온 약속어음제도도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대신 신용보증기금 등의 특별보증을 통한 금융기관 대출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인의 발목을 잡아온 연대보증제를 완전히 폐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