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종호의 일상향(日常向)] 말할 수 없는 것, 말할 수 있는 것, 말하고 싶은 것

공유
1

[오종호의 일상향(日常向)] 말할 수 없는 것, 말할 수 있는 것, 말하고 싶은 것

오종호 (주)터칭마이크 대표
오종호 (주)터칭마이크 대표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불세출의 천재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그렇게 말했다.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는 대부분 책임질 수 없는 것에 대해 무책임하게 말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오만한 내뱉음. 영원히 사랑하겠다고, 진심으로 존경한다고, 누구나 평등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계산된 언어로 그럴듯한 표정을 지으면서 누군가를 사로잡기 위한 몸짓으로 허공에 외치는 공허한 말들은 지나고 나면 반드시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다. 깊어서, 사랑이 깊고 믿음이 깊어서 가슴에 품었던 그 말들은 심장을 찌르는 날카로운 비수가 되고, 혈관을 태우는 독이 되어 사람들을 아프게 했다. 우리는 오랫동안 그 사람들이었다.

기분이 좋아서 술을 마셨다. 강렬한 햇살은 햇살대로, 초저녁에 이는 서늘한 바람은 바람대로, 저마다 환한 표정으로 웃는 사람들의 미소는 미소대로, 함께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다워 대낮부터 들이부었다. 마셔도 마셔도 취하지 않는 술이란 물처럼 부드럽게 혈관에 녹아들었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침묵하지 않았던 가벼운 사람들의 시대가 저물고, 말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겸손하게 말하는 사람들의 세상이 열렸기 때문이었다. 말은 느려도, 말은 더디고 투박해도, 부드러운 미소 안에 예정된 행동이 열어가는 새로운 시대. 우리는 다시 그 시대의 주인이 되었다.
10분마다 뉴스를 확인하느라 일을 못하겠다는 사람들, 뉴스로 힐링 받는 날이 올 줄 몰랐다는 사람들, 하루 종일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자꾸만 웃음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모여 술을 마셨다. 그 사람들 옆에서 또 다른 사람들이 모여 고기를 굽고, 전을 부치고, 회를 쳐서 술을 마셨다. 달라진 세상의 공기, 내 삶에 분명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건만 우리의 삶을 바꿀 것만 같은 그 공기를 마시며 사람들은 술잔을 부딪쳤다. ‘나’의 욕망보다 ‘우리’의 희망이 소중한 것이었음을, 술잔과 술잔이 맞부딪칠 때마다 사람들은 깨닫고 또 깨달았다. 우리는 오랜만에 다시 하나가 되었다.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다. 이름하여 ‘압구정 사주카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고, 적폐를 청산해야 하며, 재벌과 권력기관들을 개혁하고, 경제를 살려야 하며, 외교를 복원해야 하고, 안보를 다져야 하는, 새로운 정부가 열어젖힌 새로운 시대의 수많은 과제 앞에서 생뚱맞게도 우리는 명리학 방송의 첫 회분을 녹음하고 기분이 좋아 술을 마셨다. 옛 천재들이 만든 사유 깊은 그 학문은 실상 보통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좋은 집안에 태어나 어려움 없이 마음껏 자신의 꿈을 향해 질주할 수 있는 소수와는 거리가 먼 대다수의 사람들, 먹고 살기 위해 새벽부터 부지런히 자신의 몸을 놀리고, 쉴 틈 없이 머리를 굴려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인간적인 학문, 그 동양철학을 사랑해서 함께 공부하고 함께 토론해 왔던 우리는 압구정동의 한 스튜디오에 모였다.

저마다의 독특한 개성을 인정하고 저마다의 관점을 한데 아울러 깊지만 유머러스하게 유머러스하지만 빛나는 통찰이 있는 방송을 시작하기로 의기투합한 작은 결과물이다. 인간이 배제된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사람이 먼저라는 숭고한 가치를 되새기기 위하여, 인간과 뭇생명들간의 조화로운 어울림을 위하여, 듣는 이들이 치유 받고 또 다른 희망을 향하여 전진하는데 작은 에너지가 되는 방송으로 시대의 흐름에 동참하고 싶었다. 우리는 다만 그 바람으로 신나게 웃으며 떠들었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할 수 있기를, 말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거침없이 말하고 지킬 수 있기를 우리 방송은 희망한다. 번지르르한 빈말 뒤에서 행해졌던 비겁한 불의들이 청산되고, 담백한 말들이 행동으로 옮겨지는 인간다움의 시대 앞에서 ‘압구정 사주카페’가 정직한 위로와 밝은 통찰을 선사할 수 있기를 우리는 희망한다. 글로벌이코노믹의 독자 분들께도 일상의 고민과 인생의 고뇌를 덜고 기대하지 않았던 시원한 돌파구를 선사하는 유익한 방송이 될 것을 약속한다.

오종호 (주)터칭마이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