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24일(현지시간) 브라질 채권시황과 정치상황

공유
4

[글로벌] 24일(현지시간) 브라질 채권시황과 정치상황

NH투자증권 채권상품부의 브라질 채권시황 자료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간) 브라질채권은 중장기물 위주로 30bp 이상 하락했다. 10년물 기준 전일대비 25bp 갭 하락하며 강세로 출발한 후 장중 50bp까지 하락하기도 했으나 일부 하락을 되돌리며 전일대비 34bp 하락하며 마감했다.

정치적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물가안정이 지속되고 있어, 기준금리 인하가 예상대로 진행 될 것이라는 전망에 지난주 채권금리 폭등을 기회로 보고 외국인이 장기물 위주로 순매수하는 모양새다.
브라질 현지 증권사 ITAU는 지난주 목요일 이후 내부 손절매 채권을 외국인들이 장기물 위주로 매수하는 동향이 포착된다고 전했다.

정치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물가안정에 따라 기준금리가 연말 8.5%까지 인하 전망은 유효한 상황이다.

브라질 하원이 연금개혁 법안을 6월 12일 이전 표결하기로 함에 따라 혹시 모를 통과 가능성이 채권시장 금리하락(채권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어 단기적으로 이 추세는 좀 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노동계가 주도한 시위에서 테메르 퇴진과 연금 및 노동개혁 중단을 요구하는 격렬한 시위가 벌어졌다. 재무부와 농업부 건물 일부가 불에 탔으며 대통령실은 공무원의 긴급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연방 대법원은 개헌을 통한 조기 대선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대선 불법 선거자금 수수에 대한 재판이 6월 6일부터 진행된다. 2014년 대선 무효 판결이 나면 테메르 대통령은 물러나게 된다. 테메르에게 자진 사임과 탄핵 또는 대선무효 판결의 세 갈래 방향이 놓이게 됐다.

* bp(basis point) : 1bp는 100분의 1%를 의미한다. 즉 1%는 100bp다.
* 갭(gap)하락과 상승 : 어떤 주식이나 채권 등이 장 시작과 동시에 전일종가 대비 훨씬 낮게 시작하거나 높게 시작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다.


황상석 글로벌이코노믹M&A연구소 연구원 stoness20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