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전기자동차의 '무덤' 우한시…2년간 50억 규모 200대 방치

공유
1

중국 전기자동차의 '무덤' 우한시…2년간 50억 규모 200대 방치

정부의 막대한 전기차 보조금이 낳은 부작용
우한외에도 전국 각지에 존재할 가능성 높아

중국에서는 2년 전부터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카 셰어링 사업이 성행했다. 사진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그룹 '비야디(BYD)'의 전기차. 자료=BYD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서는 2년 전부터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카 셰어링 사업이 성행했다. 사진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그룹 '비야디(BYD)'의 전기차. 자료=BYD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친환경 자동차는 환경부담 경감을 목표로 개발한 새로운 자동차이지만 생산하기만 하고 방치한다면 또다른 환경오염을 일으켜 친황경적인 의미가 전혀 없다.

전국 노조단체 중화전국총공회(中华全国总工会)를 통해 지난 2년 동안 후베이성(湖北省) 우한시(武漢市)에 약 200대의 전기자동차가 방치돼 있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기자동차 '무덤'에 대한 중국 정부의 해결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육교 아래에 전기자동차 200대가 줄지어 서있다. 대부분의 차량에 번호가 붙어 있지 않고, 일부는 타이어가 없는 상태다. 자료=中华全国总工会이미지 확대보기
육교 아래에 전기자동차 200대가 줄지어 서있다. 대부분의 차량에 번호가 붙어 있지 않고, 일부는 타이어가 없는 상태다. 자료=中华全国总工会
우한시 도시도로 육교 아래에 차체가 먼지 투성이가 된 채 전기자동차 200대가 방치되어 있다. 차량 대부분에 번호가 붙어 있지 않고 일부 차량은 타이어가 없는 상태로 흉물스럽게 주차되어 있다.

방치된 전기자동차의 가치는 약 3000만위안(약 49억원)에 달한다. 근처 주민들에 따르면 전기자동차는 2년 전부터 육교 아래에 방치돼 있었으며 환경 및 청소년 교육과 관련한 각종 문제 등으로 이어져 이전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는 2년 전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차량 공유제가 보급돼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카 셰어링 사업이 성행했다. 정부의 보조금 혜택과 할부제도를 이용하면 적은 투자비로도 사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 셰어링은 실제로 이익을 내기에 한계가 있었다. 자동차 구입 및 주차요금, 전기요금, 보험료, 유지 보수비 등의 비용 지출이 수익에 비해 현저히 많았다. 결국 부도를 맞은 업체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그 잔재인 전기자동차만 남은 것이다.

우한에 방치된 전기자동차 또한 카 셰어링 목적으로 대량 구입했지만 운영하기 어려울 정도로 재정이 악화되자 업체는 도산하고 전기자동차는 방치돼 '자동차 무덤'이라는 오명과 함께 도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된 것이다.

이 같은 '전기차 무덤'은 우한뿐만 아니라 전국 도처에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