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강경화·김상조 위장전입관련,임종석“국민 눈높이에 못미쳐 죄송 양해 부탁”

공유
0

이낙연·강경화·김상조 위장전입관련,임종석“국민 눈높이에 못미쳐 죄송 양해 부탁”

26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YTN화면 캡처
26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YTN화면 캡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난 것과 관련 청와대가 공식 사과했다.

26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 인사청문위원님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함께 넓은 이해를 구한다"며 사과했다.

임 실장은 "대선 후보시절 문재인 대통령은 5대 비리 관련 입장을 밝혔다"며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관련자는 고위공직자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다.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분명한 의지의 표현으로 인사의 기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저는 이 자리에서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현실적인 제약 안에서 인사를 할 수밖에 없다. 다만 좀 더 상식적이고 좀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앞으로 저희들은 스스로 경계하는 마음으로 널리 좋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