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일자리 정책] 비정규직 천국 금융투자업계, 문재인 일자리 정책에 '전통' 바뀔까

공유
0

[정부 일자리 정책] 비정규직 천국 금융투자업계, 문재인 일자리 정책에 '전통' 바뀔까

금투업계 "정부가 말하는 비정규직과 성격 다르다"
"정규직화 시도시 오히려 일자리의 '질' 떨어진다"

출처 : 금융투자협회
출처 : 금융투자협회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해 일자리의 질을 제고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금융투자업계의 대응이 주목된다.

과거부터 금융투자업계는 비정규직(계약직)의 비율이 높다. 회사에 따라 다르나 몇몇 회사는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많은 경우도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밝힌 비정규직과 금투업계 비정규직의 성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를 감안하면 업계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정부 정책을 생각 없이 일률적으로 따라가는 것은 오히려 일자리의 질을 떨어뜨리는 행위라는 지적이다.

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말 기준으로 국내 금융투자업을 영위하는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탁회사, 선물회사는 243개다.

이들의 전체 직원 수는 4만4456명이다. 이 가운데 임원과 투자상담사 등을 제외한 정규직은 3만2412명이며 비정규직은 8874명이다. 금융투자업계에 종사하는 직원 다섯 명 중 한 명은 비정규직인 셈이다.

금융투자업계의 비정규직은 대부분 증권사 소속이다. 국내 54개 증권사에 근무하는 정규직은 2만6324명이나 비정규직은 7875명이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몇몇 회사의 경우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많다. 메리츠종금증권의 경우 정규직원이 412명인데 계약직은 824명으로 정확히 2배 더 많다.

리딩투자증권, 부국증권, KIDB채권중개,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토러스투자증권, 한양증권, 흥국증권 등도 계약직이 정규직보다 많은 회사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청한 한 업계 관계자는 "금융투자업계의 비정규직은 정부 정책에서 말하는 비정규직과 성격이 다르다"면서 "애널리스트나 일부 영업직, 투자은행(IB)업무 관계자 등이기 때문에 정책을 따라갈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을 정규직화 한다면 해당자들의 반발이 심할 것"이라며 "이직이 어려워지고 성과급 등이 깎일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입장에서는 오히려 일자리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 또한 "금융투자업계는 특성상 애널리스트같이 비정규직이 더 유리한 직업이 있다"며 "애널리스트의 경우 비정규직이라고 하나 결국 본인의 실력으로 승부하는 만큼 정규직화 하는 게 더 불리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회사 입장에서도 중장기적으로 자본 부담이 되기 때문에 후에 내부사정이나 경영이 악화돼 직원을 줄일 때 부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