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후판 수입대응재 가격 전격 조정

공유
1

포스코 후판 수입대응재 가격 전격 조정

판매점도 부랴부랴 가격인하 대응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혁 기자] 포스코가 지난달 말 후판 3만6000톤가량을 대폭 인하된 가격에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문 감소에 따라 늘어난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달 말 계획재 후판 3만6000톤을 판매점 8곳에 500톤에서 최대 7500톤까지 나눠서 공급했다. 계획재는 판매점들의 주문투입과 관계없이 포스코가 매월 사전에 생산해 놓은 물량으로, 목표 판매량을 채우기 위해 각 사에 할당하는 성격이 강하다.
이 계획재 물량들은 5월 말까지 재고로 쌓여 있었다. 이에 포스코는 가격을 대폭 낮췄고 판매점들은 물량을 인도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한 날에 계산서를 일괄 발행했다.

판매점 관계자는 “포스코 공급 기준 가격은 톤당 56만 원으로 결정됐다”며 “하지만 적자가 누적된 판매점들이 더 낮은 가격을 제시했기 때문에 월말 추가 인하 조정의 여지도 남겨뒀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처음 제시한 가격은 59만 원으로 이전보다 3만원가량 인하된 수준이었다. 판매점들은 50만 원 초반대를 요구했다. 포스코는 다시 3만 원을 추가로 낮춰 56만 원으로 결정했다. 판매점들은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은 밝혔고 포스코는 월말 결제에서 2만 원을 추가로 낮춰줄 것을 고려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같은 조건으로 계획재 거래는 모두 마무리됐다.

이번 포스코의 대응은 5월 판매점 주문량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수입대응재(GS) 기준 후판 유통 거래 가격은 5월 초 55만 원에 불과했다. 포스코 공급 기준 가격은 62만 원이었다. 운반비를 고려하지 않아도 7만 원의 적자를 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라는 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판매점들의 주문량은 늘지 않고 포스코는 이번과 같은 임기응변식의 대응이 반복될 것이란 관측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가 이번에 공급한 계획재는 여전히 가격 경쟁력이 없고 판매점들의 이익 실현도 쉽지 않다”며 “앞으로 가격 약세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태여서 판매점들은 포스코의 생산만큼 주문을 넣을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김종혁 기자 j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