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은행, 이번주부터 대우조선에 2000억원 긴급 지원 개시

공유
0

산업은행, 이번주부터 대우조선에 2000억원 긴급 지원 개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사채권자 1인이 제기한 '사채권자집회 효력 정지 관련' 대법원 항고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사채권자 1인이 제기한 '사채권자집회 효력 정지 관련' 대법원 항고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행이 이르면 이번주부터 대우조선해양에 금융지원을 시작한다. 사채권자 1인이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안에 불복하면서 대우조선의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채권단은 현재 사채권자 1인의 대법원 재항고가 진행 중임에도 신규 자금지원과 채권단 선 출자전환을 포함한 금융지원에 합의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의 정상화 가능성 및 도산 시 국가경제 영향 등을 고려해 지난 3월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대우조선 노사 및 회사채·CP 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자율적 손실분담을 전제로 신규자금 2조9000억원 등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대우조선은 4월 18일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 채권자들의 채무조정 동의를 받아 내는 데 성공했으며 4월 20일 모든 이해 당사자의 손실분담 합의가 실질적으로 완료됐다. 그러나 사채권자 중 1인이 사채권자 집회 효력 정지 관련 즉시항고(4월 27일) 및 대법원 재항고(5월 24일)를 하면서 회사채 채무조정의 법적효력이 일시 정지된 상태였다.

한편 채권단 측은 대우조선이 처한 긴급한 유동성 상황과 재무구조 개선 시급성 등을 고려해 재항고로 금융지원 개시가 지연될 경우 정상화에 상당한 차질이 우려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다음주까지 자금지원이 불가할 경우 협력업체 인건비 및 기자재 결제대금 연체 등으로 조선소 공정에 차질이 예상됐다.

이에 채권단은 지난 9일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원안대로 뒷받침 하기 위해 대법원 판결 이전이라도 금융지원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반면 사채권자 집회 결과에 대한 법적 타툼이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법률적 부담은 떠안게 됐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신규자금 2억9000억원 한도 중 일부인 2000억원을 먼저 지원하게 된다. 2조1000억원의 채권은행의 출자전환도 이달 중 마무리 된다. 이 외에도 기자재 결제용 신용장 개설, 협력업체 대금결제를 위한 구매카드 거래 재개 등이 즉시 이뤄진다. 단 회사채·CP 채권자의 경우 대법원 확정 판결 이후 출자전환이 추진된다.

산업은행과 채권단 측은 “회사의 경영상황을 면밀히 관리해 신규자금 등을 단계별로 지원하는 한편 조기 출자전환 실행을 통해 근본적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할 것”이라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의 객관적·효율적 운영을 통해 조기 정상화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 측도 채권단의 금융지원에 상응해 4월 발표한 추가 고통분담 합의 내용(임금 10% 추가 반납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자산매각, 자회사 정리 등 추진 중인 자구노력도 신속하고 강도 높게 추진할 방침이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