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3] 백종원 오이소박이 냉국수…오이지 비빔국수·냉메밀국수· 국수장국 레시피

공유
77

[집밥 백선생3] 백종원 오이소박이 냉국수…오이지 비빔국수·냉메밀국수· 국수장국 레시피

20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여름 취향저격 '냉메밀국수' 레시피와 손쉽게 만드는 '국수장국' 레시피 등을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0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여름 취향저격 '냉메밀국수' 레시피와 손쉽게 만드는 '국수장국' 레시피 등을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백종원이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냉메밀국수와 국수장국 레시피를 공개했다.

20일 밤 방송된 케이블 채널 tvN '집밥 백선생 시즌3' 19회에서는 백종원이 국수를 주제로 오이소박이를 이용한 '비빔국수', 디포리와 멸치로 만든 '국수장국' 레시피, 국수장국을 이용한 '냉모밀국수', 온국수 3종세트를 선보였다.
이날 백종원이 공개한 냉모밀국수는 네 제자인 남상미, 양세형, 이규한, 윤두준 모두 깜짝 놀라는 충격적인 맛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백종원이 알려준 국수장국과 냉모밀국수, 온국수 3종세트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백종원표 특제 국수장국 레시피
-재료: 디포리5마리, 진간장 2컵, 설탕 1컵, 대파 1개, 양파 1개, 맛술 반컵, 간생강 반큰술, 국물용 멸치 한 줌, 무 1토막, 송송 썬 쪽파, 다시마, 가다랑어 포 반 줌

-국수장국 만들기
1. 석쇠에 대파와 양파를 4등분해서 ‘탔다’ 싶을 정도로 굽는다.

2. 구운 대파와 양파를 포함해 진간장, 설탕, 맛술, 간생강, 디포리, 국물용멸치를 팬에 넣고 끓어오르면 약불로 30분간 끓인다. 대파와 양파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끓여준다.
3.잘게 썬 무 한 토막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4. 무를 국물을 짜 내고건더기만 접시에 담아준다. 채썬 쪽파도 접시에 함께 담아둔다.

5. 국물이 30분 정도 끓으면 다시마를 넣는다.

6. 다시마를 국물에 넣은 후 10분(국물을 불에 올려 놓은 지 총 40분)이 되면 마지막에 가다랑어 포 반 줌을 넣는다,

7. 완성된 장국은 곧바로 체에 받혀 건더기를 건져 놓는다.

8. 면을 삶는다. 메밀면은 일반 소면보다 조금 오래 삶아준다. 삶는 방식은 소면과 같아서 조금 넉넉한 냄비에 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국수면을 부채살처럼 넓게 펼쳐준다. 서로 달라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한 번 끓어 오르면 찬물을 한 컵 붓고, 또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을 또 한 컵 부어준다.

9. 다 삶아진 면은 찬 물에 넣고 국수에 붙은 뿌연 녹말 전분이 다 빠질 때까지 손으로 박박 문질러서 여러 번 헹궈준다.

10 국수장국과 물은 1:2의 비율로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메밀국수와 함께 취향에 따라 고추냉이, 갈아낸 무, 채썬 쪽파를 곁들여 먹는다.

이규한은 "액젓을 하나도 안 넣고 깊은 맛이 난다", 남상미는 "마지막에 가다랑이포가 신의 한수다. 향이 깊다.", 양세형은 "우와"라며 너무 맛있다고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우동, 소면, 메밀 온국수 3종세트 레시피

-재료: 국수장국을 끓여내고 남은 건더기, 어묵 2~3장, 대파 1뿌리, 김가루 약간, 물에 불린 미역 약간, 소면, 메밀면, 우동면

-어묵메밀국수, 어묵우동, 온국수 만들기
1. 국수장국을 끓여내고 남은 국물로 또 장국을 낸다. 국수장국을 건져낸 재료에 물 10컵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건더기를 걸러준다.

2. 대파는 송송 썬다. 어묵도 길게 채를 썬다. 식성에 따라 간마늘을 추가한다.

3. 준비된 1의 장국에 물에 불린 미역과 채썬 어묵을 넣고 끓인다.

4. 3에 우동면을 넣어서 같이 끓여낸다, 어묵에서 나온 육수가 더 깊은 맛을 낸다.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추가한다.

5. 삶은 소면 위에 3을 부으면 온국수가 된다.

6. 삶은 메밀면 위에 3을 부어주면 따뜻한 '어묵메밀국수'가 완성된다.

윤두준은 어묵메밀국수가 새로운 인생메뉴라고 감탄했다.

20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오이소박이를 이용한 냉국수와 비빔국수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0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오이소박이를 이용한 냉국수와 비빔국수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

■ 오이소박이 냉국수 레시피

재료: 신 오이소박이, 육수(물 3컵, 설탕 2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 간마늘 1큰술, 국간장 2큰술, 식초 반 컵)

-오이소박이 냉국수 만들기
1. 냉국수용 소스를 먼저 만든다. 이때 국간장과 설탕의 양은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또 얼음을 넣은 후 반드시 최종 간을 보아야 한다.

2. 신 오이소박이는 양념을 털고 잘게 썰어준다.

3. 소면을 삶은 뒤 전분을 충분히 씻어내고 그릇에 담아 만들어 둔 냉육수를 붓고 잘게 썬 오이소박이를 넣으면 냉국수가 완성된다.

백종원은 "냉국수에서 맛의 포인트는 식초의 양을 맞추는 것"이라며 "생각보다 식초가 많이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백종원은 단계별로 식초를 넣어 직접 맛을 보게 했다. 네 제자들은 식초가 2큰술 들어간 국물을 맛보고 식초 맛이 별로 안 난다고 평했다.

이에 백종원은 "보통은 식초를 한 두 큰술 넣고 좌절한다"며 식초 반 컵을 넣은 뒤 간을 보라고 했다. 네 제자들은 새콤달콤하고 맛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 "양조식초냐 사과식초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며 맹국수에는 향이 나는 사과식초 보다는 양조식초를 이용하라고 권했다.

오이지 비빔국수 레시피

-재료: 물에 깨끗하게 헹군 묵은 오이소박이 2줌 정도, 설탕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1큰술, 간마늘 1큰술, 채썬 쪽파, 참기름 약간.

-오이지 비빔국수 만들기
1. 물에 잘 씻은 오이소박이를 잘게 채를 썰어 물기를 꼭 짜서 볼에 담는다.

2. 설탕, 고춧가루, 진간장, 간마늘 채썬쪽파를 오이에 넣은 뒤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 참기름과 통깨롤 마무리한다.

3. 2에 삶아서 전분을 잘 헹궈낸 국수를 넣고 골고루 무쳐서 접시에 담아낸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