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이재용 독대시 삼성물산 합병 청탁 오가지 않은 정황

공유
3

박근혜-이재용 독대시 삼성물산 합병 청탁 오가지 않은 정황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찬성 과정, 시간순서로 보니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찬성 일지. 그래픽=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찬성 일지. 그래픽=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독대 당시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된 청탁이 오가지 않았음이 입증되는 정황이 확인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독대했던 지난 2015년 7월 25일 삼성물산 합병 청탁이 오간 것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당시 양사 합병에 대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연금공단의 찬성 과정을 시간순서로 살펴보면 ‘시점’이 맞지 않다. 국민연금은 독대 시점보다 앞서 양사 합병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2015년 5월 26일 발표됐다. 이후 미국계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반대 등에 부딪혀 순탄치 않은 과정을 거쳤다.

당시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지분 11.21%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국민연금의 찬반 여부가 양사 합병을 결정짓는 ‘마지막 한 수’였다.

이재용 부회장은 같은 해 7월 7일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등과 서울 삼성 서초사옥에서 홍완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과 한정수 주식운용실장 등을 만났다. 이 부회장은 이들을 만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청사진도 제시했다. 당시 이 부회장이 제시한 사안은 ▲사외이사로 구성된 거버넌스위원회 설립 ▲주주 환원 정책 등이다. 당시 내용은 지난해 11월 말 콘퍼런스콜을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됐다.

기업이 최적화된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전략·운영·재무·법률·회계 측면에서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 거버넌스위원회는 이사회의 제안 사안을 검토하는 조직으로 감독기능의 강화를 뜻한다.
주주 환원 정책도 현실화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와 올해 잉여자금흐름(FCF)의 50%를 주주에게 환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배당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조원 규모다. 올해 1분기부터는 분기별 배당도 실시됐다.

삼성 측은 당시 이 부회장과 홍 전 본부장의 만남이 기업인과 주요 주주의 통상적인 면담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2015년 7월 10일 투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12명의 위원 중 8명이 찬성해 양사 합병에 대한 입장을 정리했다.

이에 따라 다른 국내 기관주주들도 연이어 찬성 의사를 밝혔다. 이후 같은 해 7월 17일 열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주주총회에서 합병안은 통과됐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