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위안부 합의’ 칼 꺼내든 강경화 장관… 일본 정부 발끈

공유
0

‘위안부 합의’ 칼 꺼내든 강경화 장관… 일본 정부 발끈

일본, “이미 10억엔 주고 사죄·반성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언론 인터뷰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까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꺼내들자 일본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이기도 한 스가 관방장관은 이미 일본은 10억엔 출연과 사죄까지 할 만큼 다 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 자료=글로벌이노코믹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언론 인터뷰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까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꺼내들자 일본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이기도 한 스가 관방장관은 "이미 일본은 10억엔 출연과 사죄까지 할 만큼 다 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 자료=글로벌이노코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언론 인터뷰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까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꺼내들자 일본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정부 한 고위 관계자는 “외교부 내에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검증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검증 결과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파기할지 유지할지 등에 대한 정부 입장을 결정하는 중요한 절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뉴스가 보도되자 요미우리신문은 연합뉴스를 인용해 “한국 외교부가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 작업을 시작한다”며 “이미 합의를 했으니 더 이상의 공식 사과는 있을 수 없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주장했다”며 “검증 결과를 기반으로 정권의 대응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재협상이나 합의 폐기를 촉구할 경우 일본 정부의 반발이 예상된다”며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 역시 ‘한국 정부가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게 노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 역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점을 내세우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분위기다.

21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015년 위안부 합의는 국제 사회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합의”라며 “한국 측에 끈질긴 합의 실시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문 대통령이 일본에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는데 그 필요는 없다고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본 정부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실된 사죄와 반성을 했다”고 강조했다.

당시 NHK와 지지통신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등 일본과의 합의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아직 공식적 재협상 요구가 들어온 것은 아니니 신중하게 상황을 지켜보자”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전 정부에서 이뤄진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는 한국인들, 특히 피해자들에 의해 수용되지 않고 있다”며 “일본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은 그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고 (정부의) 공식 사과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지 언론들은 외교부의 이번 위안부 합의 검증이 △박근혜 전 정권의 위안부 합의 협상 경위 △위안부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었는지 등 외교 문서와 관계자 검증으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지원을 위해 출연한 10억엔으로 한국 정부가 설립한 ‘화해·치유 재단’ 활동에 대해서도 조사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