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이나 맛기행(10)] 중화요리 '원형 식탁' 턴테이블 매너…윗사람부터 여유있게

공유
0

[차이나 맛기행(10)] 중화요리 '원형 식탁' 턴테이블 매너…윗사람부터 여유있게

오른손 사용 원칙으로 기본은 시계 방향
술병이나 술잔 올리는 것은 무례한 행동

중화요리의 원형 식탁은 평등을 뜻하지만 요리 만큼은 윗사람이 먼저 시식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화요리의 원형 식탁은 평등을 뜻하지만 요리 만큼은 윗사람이 먼저 시식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화요리 하면 곧장 떠오르는 테이블이 있다. 바로 턴테이블 형식의 원형 식탁이다.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음식을 먹는 내내 움직이고 있으므로 기본적인 예의범절과 형식을 갖추는 것이 식탁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중화요리의 턴테이블은 대부분 오른손으로 끌어당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은 시계 방향이다. 새로운 요리가 나오면 먼저 윗사람이 앉은 곳으로 세팅하고 그 후 시계 방향으로 테이블을 돌려 순차적으로 나눠서 간다.
자기 차례가 왔는데 이야기에 열중한 나머지 요리를 취하지 않고 있으면 다음 사람을 기다리게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턴테이블이 돌 때 오른 손으로 음식을 담을 수 있는 충분한 사정거리에 들었을 때 여유있게 음식을 취해야 한다. 그러나 테이블이 너무 빨리 돌아 왼쪽 바로 옆에 먹고 싶은 요리가 있는 경우는 예외다.

테이블이 한 바퀴 돌고 난 후에는 오른쪽으로 돌리는 규칙을 굳이 따르지 않아도 된다. 좌측 아홉시 방향에 목적하는 요리가 있는데, 오른쪽으로 돌리면 너무 오래 돌려야 하니 오히려 실례다. 왼쪽으로 조심스럽게 돌려 요리를 취하면 된다.

또한 요리가 멀다고 해서 플래터(메인 디쉬)를 움직이거나 서서 요리를 취하려 해서는 안 된다. 원탁을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좌석에 앉아 요리를 취해야 한다. 자리에서 일어나 음식을 가지고 가는 것은 매너에 어긋난다. 반드시 턴테이블을 돌려 가까이에 멈춘 후 자기 몫을 취하고, 다른 사람이 요리를 취하고 있는데 테이블을 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턴테이블의 공간이 부족해 접시가 밖으로 나와서 이동할 경우를 감안해 술병과 잔 등을 여유 있게 물려둬야 한다. 그리고 턴테이블 위에는 요리와 조미료를 제외하고 아무것도 두어서는 안 된다. 가끔 술병이나 술잔을 올려 이동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중국인들과 함께 하는 격식을 갖춘 자리에서는 무례한 행동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