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정보] EBS '명의' 파킨슨병(파키슨 증후군)이란?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 & 의료진소개

공유
42

[건강정보] EBS '명의' 파킨슨병(파키슨 증후군)이란?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 & 의료진소개

[건강정보] EBS '명의' 파킨슨병(파키슨 증후군)이란?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 & 의료진(담당 전문의/출연 의사)소개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공식홈페이지 명의 자료실/파킨슨병의 증상 (자료출처:EBS 1 '명의' 공식 홈페이지 미리보기 517회 <파킨슨병 진단, 왜 어려운가?> 편이미지 확대보기
[건강정보] EBS '명의' 파킨슨병(파키슨 증후군)이란?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 & 의료진(담당 전문의/출연 의사)소개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공식홈페이지 명의 자료실/파킨슨병의 증상 (자료출처:EBS 1 '명의' 공식 홈페이지 미리보기 517회 <파킨슨병 진단, 왜 어려운가?> 편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6월 23일(금요일) 밤 9시 50분 방송 예정인 EBS 1TV ‘명의’ 517회에서는 <파킨슨병 진단, 왜 어려운가?>라는 주제로 진행되면서 파킨슨병의 진단부터 치료 과정에 대한 건강정보를 상세히 전한다.

여기서 파킨슨병이란 뇌의 흑질에 있는 신경세포의 점진적인 퇴화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호르몬의 일종)이 감소되어 신경근육에 이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파킨슨 병에 걸리면 안정떨림, 경직, 운동완만 및 자세불안정성이 나타나며 만성적인 진행성 신경계 퇴행성 질환으로 분류 된다.

이날 ‘명의’ 방송안내에 따르면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함께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꼽힌다.

파킨슨병은 가만히 있어도 몸이 떨리고, 동작이 둔해지며, 몸이 뻣뻣해지거나 앞으로 굽어 걷기가 불편해지고,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겨 쉽게 넘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에 파킨슨 병은 증상이 유사한 뇌졸중, 수전증, 수두증 등 다른 병으로 오진하기 쉬워 초기 진단조차 쉽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EBS 1TV ‘명의’에서는 파킨슨병은 한번 시작되면 돌이키기 힘든 병으로 빨리 진단해서 치료를 시작해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충고한다.

그리고 EBS 1TV ‘명의’에서는 일상생활에 막대한 변화를 주게 되는 파킨슨병이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발병 환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그 심각성을 알린다.
실제로 국내 파킨슨병 진단을 받은 환자는 10년 새 2.5배 가량 증가한 약 10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이날 EBS 1TV ‘명의’에서는 28년째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한규학(남/78세) 씨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파킨슨 병이 가져오는 생활의 변화를 낱낱이 공개한다.

파킨슨병은 손발 떨림과 같은 운동 장애뿐만 아니라 질환이 심화되면 불면증, 우울증, 환각, 환청, 치매와 같은 다양한 합병증 및 인지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이러한 파킨슨 병의 치료에 대해 EBS 1TV ‘명의’에서는 “파킨슨 치료는 기본적으로 운동과 약물로 이루어진다. 약은 도파민생성을 돕거나 도파민을 보충해 주기 위해 쓴다. 하지만 약물치료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약물 용량을 줄여야 하는 경우에 뇌심부작극술을 병용하게 된다. 뇌심부자극술은 뇌 특정 부위에 전기자극을 줌으로써 바르게 전달되지 않는 운동회로 정보를 교정하여 파킨슨병의 이상 운동 증상을 경감시킨다.”고 설명한다.

한편 EBS 1TV ‘명의’ 517회 <파킨슨병 진단, 왜 어려운가?>에 출연한 의료진은 조진환 교수 / 신경과 전문의, 이정일 교수 / 신경외과 전문의 2명이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