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간편보양식! 소불고기, 민어탕, 고추장돼지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공유
55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간편보양식! 소불고기, 민어탕, 고추장돼지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간편보양식! 소불고기, 민어탕, 고추장돼지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 ['알토란' 간편한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소불고기’ 2. 표길택 셰프 - ‘민어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고추장 돼지구이’ /사진=MBN '알토란' 132회 <무더위 이기는 ‘간편 보양식’> 편 예고 방송캡처, 레시피 사진 및 자료출처='알토란' (예고)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간편보양식! 소불고기, 민어탕, 고추장돼지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 ['알토란' 간편한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소불고기’ 2. 표길택 셰프 - ‘민어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고추장 돼지구이’ /사진=MBN '알토란' 132회 <무더위 이기는 ‘간편 보양식’> 편 예고 방송캡처, 레시피 사진 및 자료출처='알토란' (예고)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알토란' 간편한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소불고기’
2. 표길택 셰프 - ‘민어탕’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고추장 돼지구이’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32회에서는 <무더위 이기는 ‘간편 보양식’>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이날 ‘알토란’에서는 여름철 간단하게 만들어 만들 수 있는 건강보양음식 황금레시피를 공개해 시선을 모은다.

#소불고기, 10분 만에 만드는 보양식!


‘소불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고기 목심 불고깃감 600g, 대파 3대의 재료가 필요하며 양념재료에는 간장 반컵, 황설탕 반컵, 물 3컵반, 양파 반 개(100g), 배 1/3개(100g),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반 큰술, 맛술 1큰술, 깨소금 1큰술이 들어간다.

< ‘소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법 >
1. 얇게 썬 소고기 목심 불고깃감은 키친타월에 올려 살짝 눌러가며 핏물을 제거한다.

2. 대파 3대를 가늘게 채 썬 후 찬물에 5분간 담가뒀다가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3. 황설탕 반 컵, 간 양파 100g,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반 큰술, 깨소금 1큰술, 맛술 1큰술, 물 3컵 반, 배 1/3개를 채썰어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4. 양념장에 핏물을 뺀 소고기 목심을 넣고 버무린 뒤 팬에 핏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살짝 끓인다.

5. 파를 듬뿍 올리고 바로 불을 꺼서 잔열에 익혀 먹는다.

#매콤달콤 보양식 고추장 돼지구이


고추장 돼지구이를 만드는 재료는 전지(앞다리살) 600g, 영양부추 150g, 쌈채소 한 바구니 (상추, 깻잎, 쑥갓, 비트잎, 치커리 등), 통배추김치, 밥 2공기, 김가루, 통깨, 참기름 등이다.
그리고 고추장 돼지구이의 양념에는 배 150g, 사과150g, 양파 150g, (각각 곱게 갈아서 즙만 준비), 조청 2큰술, 고운 고춧가루 4큰술, 참기름 4큰술, 고추장 3큰술,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깨소금 3큰술, 다진 마늘 4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소주 4큰술, 연잎가루 1큰술, 녹말가루 2큰술, 고추씨 곱게 간 것 1큰술이 필요한다.

< ‘고추장 돼지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

1. 전지 600g은 6mm 두께로 썰어 벌집 모양으로 칼집내고 여기에 배즙 150g, 사과즙 150g, 양파즙 150g을 즙+소주 4큰술+간장 3큰술+고운 고춧가루 4큰술+고추씨가루 1큰술+생강가루 1작은술+설탕 2큰술+조청 2큰술+고추장 3큰술+다진마늘 4큰술+참기름 4큰술+깨소금 3큰술+연잎가루 1큰술+녹말가루 2큰술을 넣고 주무른다.

2. 영양부추는 깨끗이 씻어 2~3cm 정도로 자르고 쌈채소는 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씻어 다시 냉수에 식초를 넣고 채소를 담가둬 싱싱하게 준비한다. 물기를 없애고 길다란 접시에 담아낸다.

3. 통배추김치는 밑동을 잘라내고 속을 털어서 준비한다.

4. 넓은 팬에 한 쪽엔 돼지고기를 굽고 가운데에 배추김치를 올려 굽는다.

5. 송송 썰어놓은 고기, 김치를 밥과 볶으면서 부추, 김가루,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집에서 만드는 최고의 보양식 민어탕


‘민어탕’에 들어가는 재료는 민어 1.2kg, 배추 5장, 표고버섯 3개, 느타리버섯 60g, 대파 2대 반
무 60g, 애호박 반 개, 청양고추 2개, 두부 반모, 모시조개 한줌, 팽이버섯 한줌, 쑥갓 한줌이다.

그리고 ‘민어탕’의 양념에는 소금 3작은술, 청주 6큰술이 필요하다.

< ’민어탕’ 맛있게 만드는 법 >

1. 민어 1.2kg는 손질해서 살과 뼈를 발라낸 후 핏물을 제거 한다. 부레도 발라 내어 따로 챙겨둔다.

2. 발라낸 살을 5cm길이로 자르고 1토막당 칼집을 넣는다.

3. 발라낸 뼈는 대파 반 대와 함께 팬에 기름 없이 5분간 노릇노릇 굽는다.

4. 구운 민어뼈와 대파를 냄비에 물 2L와 함께 넣고 센 불에서 15분간 끓이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중불에서 우려낸다. 거품이 생기면 수시로 걷어낸다.

5. 배추 5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 2대를 어슷썰기 한다. 애호박 반 개를 반달썰기 하고, 무 60g은 얇게 썰고 느타리버섯 60g은 한 가닥씩 찢는다. 청양고추 2개를 어슷썰기 한다. 표고버섯 3개는 밑동을 자른 후 갓 부분에 별모양 칼집을 낸다.

6. 민어탕 냄비에 준비한 채소 부재료를 모두 넣는다. 미리 해감한 모시조개 한줌을 넣고 두부 반 모를 넣는다.

7. 손질한 민어살을 올리고 부레를 한입 크기로 잘라 넣는다.

8. 육수 냄비에서 민어뼈와 대파를 건져 낸다. 완성된 육수를 민어탕 냄비에 붓고 중불에서 5분간 끓인다.

9. 소금 3 작은술과 청주 6큰술을 넣고 쑥갓 한 줌과 팽이버섯 한 줌을 올려 잔열로 살짝 익혀 완성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