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응천 "우병우 라인 아직 10명 넘는다" 추미애도 우병우 전면 재수사 촉구

공유
10

조응천 "우병우 라인 아직 10명 넘는다" 추미애도 우병우 전면 재수사 촉구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7일 검찰 조직 내 남아있는 소위 ‘우병우 라인’이 여전히 “10명은 넘는다”고 밝혔다. 사진=조응천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7일 검찰 조직 내 남아있는 소위 ‘우병우 라인’이 여전히 “10명은 넘는다”고 밝혔다. 사진=조응천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7일 검찰 조직 내 남아있는 소위 ‘우병우 라인’이 여전히 “10명은 넘는다”고 밝혔다. 이에 여권 또한 청와대 문건을 고리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했다.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 공장’에 출연한 조응천 의원은 우병우 전 청와대 전 수석이 영향을 미쳐 좋은 보직을 받은 검사들이 아직 “꽤 살아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조응천 의원은 “윤갑근 전 고검장의 수사팀이 우병우 전 수석을 압수수색 했다면 궁색하게 직권남용, 직무유기, 위증 등으로 불구속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응천 의원은 지난달 초 우병우 라인으로 지목된 고위 검사들이 좌천성 인사 발령을 받고 잇따라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직급이 굉장히 높았던 사람들”이라며 “(바로 밑의 급들은) 꽤 살아 있다”고 거듭 언급했다.

조응천 의원은 지난 15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어제 발표된 '박근혜정부 청와대 문건'을 둘러싼 여러 이슈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며 "최대한 과거 기억을 되살려 앵커의 질문에 소상히 말씀드리려 노력하였으나 문건 300여종을 직접 확인하지 못한 한계때문에 제 답변이 좀 답답하게 느껴지네요"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답답해하시는 국민들께 국정농단사건을 명명백백히 밝혀드릴 수 있도록 윤석렬 검사장의 불꽃투혼을 기대해 봅니다"라고 말했다.

추미애 더민주당 대표도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청와대에서 전 정권 국정농단 증거 자료가 대량 발견된 것은 충격"이라며 "적폐5범 중 특검과 검찰이 끝낸 못 오른 봉우리인 우병우 전 수석 재수사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는 "청와대가 충분히 법률 검토를 마치고 검찰에 (해당 문건을) 이관한 만큼 검찰은 국정농단 사건 공소유지를 위해 해당 문건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추미애 대표는 "문건 내용만 봐도 왜 박근혜 정권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검 압수수색을 결사적으로 막아왔는지 그 이유 여실히 보여준다"며 "국정농단 주범과 공범 모두 구속된 상태에서 국정농단 첨병으로 지목된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구속영장은 두 차례나 기각됐다"고 지적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