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여름 밑반찬·저녁메뉴 추천! 당뇨·위염·고혈압에 좋은 음식…애호박·풋고추·가지 효능효과

공유
58

'천기누설' 여름 밑반찬·저녁메뉴 추천! 당뇨·위염·고혈압에 좋은 음식…애호박·풋고추·가지 효능효과

'천기누설' 입맛 없을 때? 여름(7월) 제철음식, 여름 밑반찬·저녁메뉴 추천! 당뇨·위염·고혈압에 좋은 음식…애호박·풋고추·가지 효능효과 /사진=MBN '천기누설' 267회 <입맛과 건강을 살리는 여름철 꼭! 먹어야 할 반찬 베스트 3! 여름제철음식 애호박, 가지, 풋고추> 편 방송캡처 ('천기누설' 이재환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성진 소화기내과 전문의, 변정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영성 식품영양학과 교수, 김정은 식품영양학 박사, 임현정 한국식영양연구소 실장, 박태균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연구교수, 강소정 한의사, 김동오 한의사 출연)이미지 확대보기
'천기누설' 입맛 없을 때? 여름(7월) 제철음식, 여름 밑반찬·저녁메뉴 추천! 당뇨·위염·고혈압에 좋은 음식…애호박·풋고추·가지 효능효과 /사진=MBN '천기누설' 267회 <입맛과 건강을 살리는 여름철 꼭! 먹어야 할 반찬 베스트 3! 여름제철음식 애호박, 가지, 풋고추> 편 방송캡처 ('천기누설' 이재환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성진 소화기내과 전문의, 변정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영성 식품영양학과 교수, 김정은 식품영양학 박사, 임현정 한국식영양연구소 실장, 박태균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연구교수, 강소정 한의사, 김동오 한의사 출연)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MBN ‘천기누설’ 267회에서는 입맛 없을 때 ‘입맛과 건강을 살리는 여름철 꼭! 먹어야 할 반찬 베스트 3!’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천기누설’에서는 연이은 무더위에 수면 부족, 만성 피로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떨어진 입맛으로 인해 병을 불러올 수 있다고 충고했다.
이에 ‘천기누설’에서는 값싸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반찬 하나로 여름철 떨어진 입맛을 살릴 수 있다며 여름철 입맛 살리고 건강 지키는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애호박으로 당뇨에 도움을 받은 백순복 씨, 풋고추로 위염에 도움을 받은 김인옥 씨, 아로니아로 고혈압에 도움을 받은 임순심 씨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리고 이재환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성진 소화기내과 전문의, 변정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영성 식품영양학과 교수, 김정은 식품영양학 박사, 임현정 한국식영양연구소 실장, 박태균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연구교수, 강소정 한의사, 김동오 한의사가 출연해 애호박, 풋고추, 가지, 아로니아 효능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 입맛 없을 때 꼭 먹어야 할 여름 반찬 1위 '애호박'


맛이 순하고 독성이 없어 누구나 먹기 좋은 애호박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10종, 루테인, 미네랄 7종, 카로틴 등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애호박에는 입맛을 살리는 비타민B1과 아연이 풍부하다. 또한 애호박은 여름철 가장 위험한 지환인 당뇨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철엔 땀으로 몸속 수분이 빠져나가고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입맛까지 떨어지면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가 부족해 지면서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하고 지방세포에 축적되어 혈당이 더욱 높아져 당뇨가 악화 된다”고 한다.

이에 체내 당질 분해를 촉진하여 혈당을 감소시키는 비타민 B1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애호박이 도움이 된다. 또한 애호박에 있는 아연성분 역시 인슐린의 기능을 도와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 입맛 없을 때 꼭 먹어야 할 여름 반찬 2위 '가지'


가지는 찬 성질을 가진 여름철 대표 식재료인데, 열독이라고 하여 여름철 열에 의해 신체 기능이 떨어질 때 사용해온 식재료이다.

이러한 가지에는 항산화 물질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더위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전해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잃어버린 입맛을 살리는 데 도움은 준다고 가지의 효능효과를 전했다.

◇ 입맛 없을 때 꼭 먹어야 할 여름 반찬 3위 '풋고추'


‘천기누설’에서는 여름철 꼭 먹어야 할 반찬으로 풋고추를 꼽은 이유에 대해 풋고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무더위로 지친 몸의 피로 해소를 도와서 식욕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풋고추는 침샘을 자극하는 캡사이신 성분이 풍부해 입맛을 돌게 한다고 한다.

고추꼭지에 농약이 많이 묻어 있다는 속설은 진실이 아니라고 밝히며 되려 꼭지 부분에 농약이 고일 수 있다며 세척 시 꼭지를 뗀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안전하다고 올바른 고추 세척법을 공개했다.

그리고 풋고추는 열을 가해도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으며 적당량 섭취 시 위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렸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