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표원, 융합신제품 인증 절차 간소화

공유
0

국표원, 융합신제품 인증 절차 간소화

국가기술표준원이 인증 절차를 간편화해 융합신제품의 시장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국가기술표준원이 인증 절차를 간편화해 융합신제품의 시장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한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융합신제품의 인증 절차가 더욱 간편해진다.

국가기술표준원이 18일 산업융합 신제품의 적합성 인증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융합제품 개발업체와 간담회를 열고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국표원은 융합신제품이 인증 애로 때문에 시장 출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적합성 인증 제도’를 운영해 왔다. 이 제도는 제품에 맞는 인증기준을 신속히 제정해 6개월 내로 인증을 부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증 소관 부처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증에 애로를 겪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국표원은 적합성 인증 제도의 발전방안을 마련했다.

국표원은 우선 사전 검토 단계에서 안전성 이슈가 없으면 간단한 성능 기준만 추가해 빠르게 인증을 내주기로 했다. 안전성 이슈가 있을 경우 해당 기업은 엄격한 인증기준 절차를 거치며 문제 발생 시 자체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제도 신청과 관련한 시행령 또한 개정돼 국표원이 업체를 도와 제도 신청 절차를 지원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마련된다.

국표원은 아울러 시험인증기관 중 전담팀을 지정해 인증기준 초안 마련을 전담하도록 한다. 정부 연구개발 결과 개발 완료된 제품에 인증 에로가 있는 경우 본 제도와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업계는 "부처의 적극적 태도와 인증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국표원의 지원 역할이 강화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국표원은 이번 제도 개선방안을 8월부터 시행하며 향후 운영과정에서 개선점을 발굴해 수정해 나갈 방침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