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달빛동맹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첫 단추 꿰다... 20일 추진협의회 출범식 열고 공동선언문 채택

공유
1

달빛동맹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첫 단추 꿰다... 20일 추진협의회 출범식 열고 공동선언문 채택

20일, 양 지자체 참여하는 ‘달빛내륙철도 건설 추진협의회’ 출범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의 구심역할 기대

달빛동맹 사업인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 추진협의회 출범식이 오는 20일 광주에서 개최된다.이미지 확대보기
달빛동맹 사업인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 추진협의회 출범식이 오는 20일 광주에서 개최된다.
[글로벌이코노믹 허광욱 기자] 달빛동맹 사업인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건설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문재인 정부가 영호남 상생협력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 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의 추동력 확보와 조기건설을 위해 광주시와 대구시가 공동으로 ‘달빛내륙철도건설 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의회)’를 구성(46명)하고, 20일 공동성명서 채택과 함께 달빛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 ‘추진협의회 출범식’을 광주시청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에서 대구까지 191km의 고속화철도로, 총사업비 5조 이상의 국비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달빛내륙철도가 건설되면 영·호남이 1시간 생활권으로 진입하게 되어 인적·물적 교류 촉진하여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 기틀을 마련하게 될 뿐만 아니라 대구시, 광주시, 가야문화권 17개 시‧군 자치단체가 영향권에 들어가므로 지역철도망과 연계해 수도권으로의 집중과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시키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이다

추진협의회에는 양 시 시장, 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21명(대구 12, 광주 8, 전남 1)과 지역을 대표하는 경북대, 전남대 총장, 기초 자치단체장, 상공회의소 회장, 시민대표 등이 지역별로 23명씩 총46명이 추진위원으로 동참한다.

20일 출범식에서는 향후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양지역의 의견을 모으고 양 도시와 영·호남 1300만 주민들의 열망을 담은 공동선언문도 채택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공동선언문에서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이야말로 빛고을 광주과 달구벌 대구 간의 경제·문화 등 다양한 교류촉진을 이끌 국토균형발전의 역사적 과업임을 강조하고, 250만 대구시민과 150만의 광주시민의 열망을 담아 조기건설을 촉구하게 된다.

앞으로 추진협의회는 공동선언문을 청와대와 국회 그리고 소관부처인 국토부, 기재부 등에도 전달하여 달빛내륙철도 건설의 당위성과 영·호남 지역주민의 철도건설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정부차원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상황 속에서 지난 대선기간 동안 양 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문재인 정부의 영·호남 상생공약에 반영된 만큼 사업추진에 큰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단순한 철도가 아니라 양 지역의 소통과 화합, 공동발전을 약속하는 희망의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광욱 기자 hkw89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