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EU, 2차 브렉시트 협상… 합의 없는 이탈 우려에 파운드 하락

공유
1

영국-EU, 2차 브렉시트 협상… 합의 없는 이탈 우려에 파운드 하락

이혼위자료·EU시민 권리보호·북아일랜드 국경문제 관건
파운드화 8개월 만에 급락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진행된 2차 협상에서도 양측의 이견만 확인했을 뿐 진전이 없자 금융시장에서는 합의 없는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며 파운드화가 급락하기도 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진행된 2차 협상에서도 양측의 이견만 확인했을 뿐 진전이 없자 금융시장에서는 합의 없는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며 파운드화가 급락하기도 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6월 총선에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이끄는 집권 보수당이 과반 의석을 상실한 후 영국 내에서 협상 동력이 떨어진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브뤼셀에서 열린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2차 협상은 서로의 이견만 확인했을 뿐 진전 없이 마무리됐다고 로이터통신과 CNN머니 등 주요 외신이 20일 보도했다.
양측은 이번 협상에서 이른바 이혼위자료(탈퇴 비용)로 불리는 EU예산분담금(재정기여금) 문제와 EU시민의 권리 보호, 북아일랜드 국경문제 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브렉시트 협상의 최대 포인트가 되고 있는 ‘이혼위자료’에 대해 영국이 명확한 비용 제시를 하지 않자 일각에서는 영국이 내부에서 브렉시트 협상 합의를 보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영국은 상업적 이익을 얻기 위해 EU의 제시 조건을 수용하면 대등하지 못한 관계가 되고 권리를 고수하면 향후 EU와의 무역거래 등 통상 면에서 문제가 발생해 경제 타격이 불가피한 딜레마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EU의 미셸 바르니에 수석대표와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 수석대표는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영국에 거주하는 EU 시민의 권리보호에 대해 ‘근본적 차이’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EU 측은 브렉시트 후에도 EU 사법재판소가 영국에 잔류한 300만 명의 EU 시민 사법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영국은 EU 단일시장 탈퇴를 결정했으니 사법 관할은 영국 측에 있어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바르니에 대표는 이어 다음 협상 때까지 EU예산분담금에 대한 영국의 입장을 확실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날 메이 총리는 영국의 기업 대표들과 만나 “기업들이 브렉시트라는 벼랑 끝으로 추락하게 두지 않을 것”이라며 기업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총리는 브렉시트 후 ‘과도기’(이행 단계)를 설정하는 협상을 통해 기업 손실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도 EU와의 과도기 협상을 위해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야 한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반면 리암 폭스 영국 국제통상부 장관은 영국상공회의소(BCC)에서 “브렉시트 후 EU와의 자유무역협정(FTA)은 인류 역사상 가장 쉬운 것 중 하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EU와의 FTA 없이도 영국은 생존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폭스 장관의 발언 후 금융시장에서는 ‘합의 없는 이탈’ 우려가 높아지며 파운드화는 8개월 만에 급락했다. 이날 파운드화는 1.29735달러로 전 거래일 대비 0.00467달러(0.35%) 하락했다.

한편 영국과 EU의 협상에서 진전이 없더라도 최종 시한인 오는 2019년 3월 브렉시트는 현실화된다. 양측은 시한 전 비준동의 등 법적절차를 위해 내년 10월까지는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지만 타결되지 않아도 영국은 EU를 자동탈퇴 하게 된다.

영국과 EU의 3차 브렉시트 협상은 다음달 28일 열릴 예정이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