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장학재단,국가장학금 신청 성적기준 공개 학자금 대출금리도 인하

공유
7

한국장학재단,국가장학금 신청 성적기준 공개 학자금 대출금리도 인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국가장학금 2학기 2차 신청이 8월 23일 진행될 예정이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기간 신청이 원칙이지만, 국가장학금 2차 신청 재학생은 재학중 1회에 한해 제한적으로 2차 신청을 허용한다.

한국장학재단은 재학생의 국가장학금 성적기준은 소득분위 8분위 이하 학생을 대상으로 직전학기 이수학점 12점 이상, 백분위 80점 이상이고 기초생활수급자 ~ 소득 2분위 이하에 해당되며 직전학기 백분위 70점 이상 ~ 80점 미만에 해당되는경우, C학점 경고제가 적용돼 수혜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백분위 산출방법은 소속 대학마다 상이할 수 있으며, 심사 시 재단에서는 소속대학에서 업로드한 성적으로 심사가 진행되므로, 성적관련 문의는 소속 대학에 확인해야 한다.

또 국가장학금은 직전학기 성적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마지막학기의 경우 이수학점을 제외하고 심사가 진행되며 4년제의 경우 4학년 2학기가 졸업학기로 인정되며, 4학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심사시 4학년 1학기 성적으로 심사가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국가장학금 심사는 소득심사->학사정보심사->선발완료로 진행된다.

장학금 2차 심사결과 ‘재학생 신청기간 미준수’ 사유로 탈락될 경우,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자 본인의 공인증서로 구제신청서 서명 완료 시 재심사 가능하다고 밝혔다.

2017-1학기부터 계속 재학 중인 2017-2학기 재학생(학사원장 상‘학적: 학부재학생, 학적상태: 재학중’인학생)이 구제신청서 제출대상이다.

한국장학재단은 재학생 신청기간 미준수 이외의 탈락사유는 구제신청서 적용대상 아니며, 복학생은 2차 신청기간에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대상자가 아니라고 밝혔다.

한편 소득분위(구간)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구원 소득,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해 결정한다.

올해 소득분위별 국가장학금Ⅰ유형 연간 지원금액은 기초생활수급자~2분위는 520만원, 3분위 390만원, 4분위 286만원, 5분위 168만원, 6분위 120만원, 7~8분위 67만5000원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국가장학금 선발이 된 경우 장학금 지급은 다음과 같다.

ㅇ 등록금고지서 학비감면 : 당해학기 등록금에서 장학금액을 제외한 등록금액을 고지서에 기재하여 발부

ㅇ 등록금 대출이 있는 경우 : 당해학기 대출금으로 자동상환

ㅇ 등록금 대출이 없는 경우 : 소속 대학을 통한 개별 지급

한국장학재단은 2차 신청이 8월 23일경부터 진행예정으로 심사결과가 등록금 납부일정보다 늦어질 수 있어 우선감면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7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금리를 지난 학기 2.5%에서 2.25%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출금리 인하는 최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및 시중은행의 평균 대출금리 인상 등 대내·외 금융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6학년도 2학기부터 1년 동안 유지해 온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것이다.

한국장학재단은 문재인 정부의 대학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한 ‘학자금 대출 이자 부담 완화’ 공약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키 위해 대학생·학부모의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을 낮추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약 135만 명(기존 100만명, 신규 35만명) 학생들에게 금년도 2학기 기간 동안 약 97억원(연간 194억 원)의 이자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7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등록금 대출은 9월 29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11월 9일까지 가능하다.

한국장학재단은 학생들이 등록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2학기 등록기간을 가급적 등록금 대출기간에 맞추도록 각 대학(원)에 안내하고 학생들에게는 소득분위(구간) 산정에 필요한 기간(약 1개월)을 고려,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늦어도 1개월 전에 대출 신청을 하도록 당부했다.

기타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및 전화 상담실(1599-200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국 현장지원센터(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에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해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