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황우석 사태 입장 밝힌 박기영 본부장 임명관련 "임명 철회 의사 無"

공유
1

청와대, 황우석 사태 입장 밝힌 박기영 본부장 임명관련 "임명 철회 의사 無"

청와대는 10일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 논란에 대해 임명 취지에 대해서 널리 이해를 구하며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며 즉각 임명을 철회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는 10일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 논란에 대해 "임명 취지에 대해서 널리 이해를 구하며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며 즉각 임명을 철회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사진=뉴시스
청와대는 10일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 논란에 대해 "임명 취지에 대해서 널리 이해를 구하며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며 즉각 임명을 철회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7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인사 문제로 걱정을 끼쳐드려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부분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메시지라고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기영 본부장 임명에 대한 과학기술계와 시민사회단체 논란이 커지자 참모진 논의를 거쳐 왜 이러한 인선을 했는지 배경을 설명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교수 사건 당시 과학기술보좌관이었기 때문에 그 사건에 대한 무거운 책임이 있다. 그리고 그 책임을 지고 과학기술보좌관직에서 물러난 바도 있다"며 "하지만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IT 분야와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은 참여정부 시절 가장 높았다. 그 점에서 박기영 본부장은 공도 있었다. 그의 과와 함께 공도 평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박기영 본부장은 1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본부장 임명과 관련해 많은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이 같이 말했다.

박기영 본부장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걱정을 끼쳐드려 무척 송구하고 죄송하다"며 "황우석 사건 당시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 아무 말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그 이후에는 제대로 사과를 할 기회가 없었다. 이에 마음의 짐을 갖고 있었다. 글을 썼지만 밝히지는 못했다"며 "황우석 사건은 국민에게 큰 충격과 좌절을 안겨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우석 박사의 사이언스지 논문에 공저자로 들어간 것은 내가 신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좀 더 신중했어야 하는 후회와 함께 그렇게 하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에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예산 심의·조정 권한을 행사하고 연구성과를 평가하는 과학기술 정책 집행 컨트롤타워다.

이에 앞서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은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임명하며 "식물분자생물학 분야에서 손꼽히는 과학자로서 탄탄한 이론적 기반과 다양한 실무경험을 겸비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핵심과학기술 연구개발 지원과 과학기술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후 이 같은 임명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박기영 본부장에 대한 사퇴요구가 거세게 일었다.

이 같은 사퇴요구는 박기영 본부장이 참여정부 시절인 2002~2003년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위원회 위원, 2004년부터 대통령비서실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지내다 2006년 1월 황우석 교수의 논문조작 사건에 연루됐던 일 때문이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