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위안부의 날' 서경덕, 위안부 교과서 채택 일본 중학교장 응원편지

공유
0

'세계 위안부의 날' 서경덕, 위안부 교과서 채택 일본 중학교장 응원편지

"일본인에 올바른 위안부 역사 알릴 캠페인 지속 예정"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14일 세계 위안부의 날을 맞아 위안부를 올바르게 기술한 역사 교과서를 채택한 일본 나다중학교의 와다 마고히로 교장에 응원 편지를 보냈다. 사진=서경덕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14일 세계 위안부의 날을 맞아 위안부를 올바르게 기술한 역사 교과서를 채택한 일본 나다중학교의 와다 마고히로 교장에 응원 편지를 보냈다. 사진=서경덕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14일 세계 위안부의 날을 맞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위안부에 관한 바른 역사 기술을 한 교과서를 채택한 일본 고베시 나다중학교의 와다 마고히로 교장에게 응원편지를 보냈다고 이날 밝혔다.

서 교수는 그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일에 앞장섰다. 그는 응원편지 외에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세계적인 신문에 게재했던 일본군 '위안부' 광고와 일본군 '위안부' 관련 동영상 CD를 함께 동봉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 신문 등 일본 언론은 지난 9일 '나다중학교가 극우세력의 표적이 되었다'며 '이는 마나비샤 출판사가 발행한 '함께 배우는 인간의 역사' 교과서를 채택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나다중학교가 채택한 교과서 '함께 배우는 인간의 역사'에는 일본군이 위안부의 관리 및 위안소 설치 등에 관여한 것과 민간이 아닌 강제성을 인정한 1993년의 '고노담화'를 담고 있다. 그로인해 와다 마고히로 교장은 극우세력에게 6개월 동안 2백여 통의 항의 엽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 교수는 "뉴욕타임스 등 세계적인 유력 매체에 일본군 '위안부' 광고를 게재할 때 마다 나도 일본 극우세력이 보낸 온갖 항의 서한을 받아 왔다. 와다 마고히로 교장의 심정을 잘 이해한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에게 위안부에 대한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려는 그의 용기와 신념에 감동을 받았다. 마침 14일은 '세계 위안부의 날'이라 더 힘내라는 응원과 격려의 편지를 보내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본 내 이런 양심있는 교육자들에게 응원편지를 또 보낼 예정"이라며 "일본 내 양심세력과 함께 힘을 모아 일본인들에게 올바른 위안부 역사를 알릴수 있는 캠페인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